골퍼 양수진. 스포츠동아DB
광고 로드중
24. 리샤프팅 효과 제대로 보려면?
스윙스피드 추천 무게서 3∼4g 줄여야
반대로 방향성 높이려면 무거운 샤프트
리샤프팅(샤프트 교체)에 대한 관심이 많죠. 주위에서도 샤프트를 교체하는 골퍼들을 자주 보게 되죠. 많은 골퍼들은 샤프트를 교체한 후 큰 기대를 갖죠. 그러나 샤프트가 만병통치약은 아니에요. 샤프트를 바꾸는 것만으로 모든 고민이 사라지지는 않거든요. 어떤 골퍼들은 샤프트만 바꾸면 거리도 늘어나고 똑바로 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는데 그런 경우는 극히 드물죠. 아마도 10명 중 1명 정도의 확률 밖에 되지 않을 것 같아요.
광고 로드중
리샤프팅의 중요한 팁을 공개할게요. 많은 전문가들의 의견과 제 경험을 통해 얻은 비밀이죠.
거리를 목적으로 할 경우 무거운 샤프트보다는 가벼운 샤프트가 효과를 볼 수 있죠. 예를 들어 스윙스피드 측정결과 62g의 S 플렉스를 적합한 샤프트로 추천받았다면 그보다 조금 더 가벼운 샤프트를 선택하는 거죠. 3∼4g 정도 가벼운 57∼59g에 동일한 플렉스의 샤프트를 선택하면 거리 향상을 기대할 수 있죠.
리샤프팅을 통해 성능 업그레이드를 기대하는 골퍼들이 늘어나고 있다. 리샤프팅에 앞서 확실한 목적을 갖고 있으면 더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스포츠동아DB
방향성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면 반대의 선택이 도움이 되죠. 플렉스는 동일하게 유지하고 3∼4g 무거운 샤프트를 선택하면 방향성이 좋아지는 효과가 있죠.
아이언 샤프트 선택에서도 방법은 비슷하죠. 무거운 샤프트를 선택하면 거리가 줄어드는 대신 방향성을 높일 수 있고, 가벼운 샤프트는 방향성보다 거리를 더 멀리 보내는 효과가 있죠.
광고 로드중
리샤프팅을 통해 탄도 조절까지 기대하는 골퍼들도 있는데 솔직히 말하는 샤프트가 탄도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죠. 따라서 탄도를 높이거나 낮추고자 한다면 리샤프팅이 아닌 헤드의 로프트를 바꿔주는 게 훨씬 효과적이죠.
KLPGA 프로골퍼 양수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