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입생 전형
광고 로드중
정원 내 특별전형에서는 △국가유공자(1%)를 연장자순으로 뽑고 △학과 관련 특정자격증 소지자(20%)를 성적순으로 △연장자(10%)를 나이순으로 선발한다.
특별 자격증 소지자의 경우 유아교육과만 해당된다. 유치원시설장 자격증, 정교사 자격증, 원감·원장 자격증, 보육교사 자격증, 사회복지사 자격증, 특수학교 유치원 정교사 자격증 소지자를 우선 선발한다.
그 뒤 정원 내 일반전형을 진행한다. 성적순으로 경영 교육학 청소년교육 유아교육과 지원자를 선발하고 다른 학과는 연장자순이다.
특수교육대상자는 학생부와 함께 특수교육대상 선정 신청서를 내야 한다. 기초생활수급권자도 학생부와 수급자 증명서가 필요하다.
광고 로드중
○ 편입생 전형
2학년 4만982명, 3학년 6만1355명 등 모두 10만2337명을 선발한다. 2학년은 출신 학과나 전공에 관계없이 모든 학과에 지원할 수 있다.
3학년은 일부 학과에서 자격 요건이 필요하다. 식품영양학과는 식품영양 관련 전공자여야 하고, 간호과는 간호사면허증 소지자여야 한다. 유아교육과도 유치원 정교사 자격증 소지자만 지원 가능하다.
신입생과 편입생의 지원서는 홈페이지(www.knou.ac.kr)에서만 받는다. 국적 성명 주민등록번호는 수정할 수 없으니 주의해야 한다. 인터넷 사용이 어려운 지원자는 내년 1월 2∼11일 학교에 방문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관련 서류는 내년 1월 6일까지 지역 접수처에 등기우편으로 보내거나 직접 찾아가 내야 한다.
광고 로드중
방송대의 학기당 등록금은 35만 원 정도다. 일반 대학에 비해 10분의 1, 사이버대에 비해 5분의 1 수준이다. 장학금 혜택도 다양하다. 성적우수장학금 외에도 교육보호대상자, 기초생활수급권자, 장애학생 등 소외계층을 위한 학비 감면 제도를 두고 있다.
김영인 학생처장은 “올해 신입생부터 복수전공과 연계전공을 할 수 있으니 적극 이용하는 게 좋다”고 말했다. 복수전공은 최초 입학한 학과 외에 타 학과의 전공과정을 이수해 2개의 학위를 동시 취득하고, 연계전공은 사회복지 과정을 이수해 주 전공학위와 함께 사회복지학사도 취득하는 방식이다.
최예나 기자 yena@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