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대전/충남]“너의 ‘소리’를 지켜줄게”

입력 | 2010-02-04 03:00:00

치아 부정교합 증세
국악신동 박성열군에
대전 선병원 “치료 지원”




 2일 대전 중구 선병원을 방문한 박성열 군(왼쪽) 가족과 진료를 맡은 의료진들. 사진 제공 선병원

신체 이상으로 소리 공부를 중단해야 할 처지에 놓인 국악 신동이 무료로 치료를 받게 됐다. 대전 선병원은 치아 ‘부정교합’ 증세를 보이는 국악 신동 박성열 군(13·전북 익산북초등학교)의 치료를 맡았다고 3일 밝혔다. 병원은 국악 인재인 박 군이 가정 형편이 어려운 점을 감안해 수술비 등 치료비 전액을 지원하기로 했다.

세 살 때 소리를 시작한 박 군은 2007년 모 방송사의 연예프로그램에서 판소리 한바탕을 멋지게 펼쳐 일약 스타로 떠올랐다. 최근에는 KBS 열린음악회에서 국악인 오정해 씨와 함께 민요를 구성지게 불러 큰 박수를 받기도 했다.

10여 년간 판소리 명창의 꿈을 키워 온 박 군은 최근 자신의 발음이 자꾸 새는 것 같아 병원을 찾았다가 소리꾼에게는 치명적인 부정교합 진단을 받았다.

병원 측은 “장기간 내버려두면 소리공부는 물론 얼굴 기형까지 가져올 수 있다”며 수술을 권했지만 박 군은 2000여만 원의 수술비를 감당할 수 없는 처지. 보증금 100만 원에 월 15만 원짜리 단칸방에서 간경화를 앓는 아버지와 기초생활보장 수급자로 생계를 잇고 있기 때문이다. 선병원은 이 같은 사연이 알려지자 박 군의 치료를 돕기로 하고 2일 병원을 방문한 박 군에게 필요한 검사를 마쳤다. 병원 측은 박 군의 아버지에 대한 치료도 지원해 주기로 했다.

지명훈 기자 mhjee@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