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10대 종교종교신도(명)기독교21억이슬람교13억종교 없는 사람11억힌두교9억중국 전통종교3억9400만불교3억7600만원시 토착종교3억아프리카 전통1억시크교2300만주체사상1900만자료: 애드히어런츠닷컴(adherents.com)북한의 ‘주체사상’이 추종자 수 기준 세계 10대 종교에 꼽혔다.
미국에 기반을 둔 인터넷 종교 관련 사이트 ‘애드히어런츠닷컴’(adherents.com)은 7일 신도 수를 기준으로 세계 10대 종교 순위를 발표했는데 10위에 주체사상(추종자 수 1900만 명)이 올랐다.
애드히어런츠닷컴은 별도의 상세한 설명문을 통해 주체사상을 소개한 뒤 “주체사상 선전자들은 주체사상을 종교와는 무관한 통치철학이라고 설명하지만 사회학적인 관점에서 주체사상은 분명히 종교이며, 소비에트 시대의 공산주의와 중국의 마오이즘에 비해 훨씬 명백하게 종교적”이라고 지적했다.
이 사이트는 “주체사상 선전자들은 인도 호주 유럽 일본 등에 주체사상 센터가 있다고 주장하지만 북한 이외에 추종자 공동체가 설립되지는 않은 것 같다”며 “한 나라 내에만 존재하는 종교는 ‘세계 종교 리스트’에서 제외하는 것이 우리 원칙이지만 주체사상의 경우 추종자가 너무 많고 그들의 삶에 미치는 영향력이 매우 크기 때문에 세계의 종교 현황을 정확히 반영하기 위해 포함시킬 수밖에 없었다”고 밝혔다.
워싱턴=이기홍 특파원 sechepa@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