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강정구교수 “6·25는 통일전쟁…美는 원수” 주장 파문

입력 | 2005-07-28 01:20:00


2001년 ‘만경대 방명록 사건’으로 논란을 빚었던 동국대 강정구(사진) 교수가 27일 한 인터넷 매체에 기고한 칼럼에서 “6·25전쟁은 후삼국시대 견훤과 궁예, 왕건 등이 모두 삼한통일의 대의를 위해 서로 전쟁을 했듯이 북한의 지도부가 시도한 통일전쟁”이라고 주장했다.

강 교수는 이날 ‘맥아더를 알기나 하나요?’란 제목의 칼럼에서 “‘6·25는 통일전쟁이자 내전’이라고 전제한 뒤 우리 역사책 어느 곳에서도 왕건이나 견훤을 침략자로 매도하지 않고 오히려 왕건은 통일대업을 이룬 위대한 왕으로 추앙한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강 교수는 또 “집안싸움인 통일내전에 미국이 개입하지 않았다면 전쟁은 한 달 이내에 끝났을 테고 우리가 실제 겪었던 그런 살상과 파괴라는 비극은 없었을 것”이라며 “전쟁 때문에 생명을 박탈당한 약 400만 명에게 미국이란 생명의 은인이 아니라 생명을 앗아간 원수”라고 규정했다.

그는 또 동상 철거 논란을 빚고 있는 맥아더 장군에 대해 “남의 집안싸움인 통일내전 사흘 만인 27일 한국전선을 시찰하고, 미국 정부에 개입을 요구하고, 곧바로 소사 등에 폭격을 감행한 전쟁광이었다”며 “맥아더 동상도 함께 역사 속으로 던져버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 교수는 앞서 2001년 8·15 축전행사 당시 만경대를 방문하면서 방명록에 친북적인 글을 남겨 국가보안법 혐의로 구속기소된 바 있다.

▶ [강정구 칼럼 전문]맥아더를 알기나 하나요?

하종대 기자 orionha@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