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한나라 “노사모 해체하라”

입력 | 2003-12-21 15:37:00


노무현 대통령의 '시민혁명' 발언이 사전 선거운동 논란과 '선동' 논란을 을 낳고 있는 가운데 한나라당이 '노사모'의 해산을 요구하고 나섰다.

한나라당은 노 대통령이 19일 여의도에서 열린 '리멤버 1219' 행사에 참여해 "시민혁명은 계속될 것"이라며 "노사모는 계속 뛰어달라"고 발언한 데 대해 "명백한 불법 사전선거 운동"이라며 강력 대응할 방침이다.

한나라당은 20일 주요당직자회의에서 "한나라당은 법을 위반한 노 대통령에 대한 고발조치를 적극 검토할 것이며, 노 통은 자신의 무분별한 행각에 대해 사과하고 불법 사조직인 노사모와 자회사격인 국민의 힘을 적극 해산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홍준표 전략기획위원장도 "대통령이 시민혁명을 주도한다는 발언을 하다니 대통령을 그만두고 재야투사가 되겠다는 것이냐"며 "도대체 대통령이 제정신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민주당

민주당도 연일 "대통령이 사전선거운동을 주도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장전형 부대변인은 "대통령은 대한민국 대통령이지 '노사모' 대통령 아닌데, 글로벌시대에 골목대장처럼 행세해서야 되겠느냐"고 꼬집었다.

그는 또 "토요일 MBC 여론조사에서 대통령이 잘 한 게 뭐냐는 질문에서 '잘한 게 아무 것도 없다'는 답변이 가장 많은 40% 가까이 나왔다"면서 "취임 이후 1년밖에 안된 대통령이 이런 경우는 우리 헌정사상 없었다"고 덧붙였다.

그는 "노 대통령은 요즘 각종 여론조사에서 가장 큰 문제점으로 '신중치 못한 발언'이 30% 이상이고, 그 다음이 측근비리로 나온 사실을 직시, 국민을 위해 정치를 해주기 바란다"면서 "국민통합에 앞장서야 할 대통령이 적 아니면 동지라는 이분법적 사고를 갖고 있다는 데 놀랐다"고 말했다.

◆청와대 입장

청와대는 노 대통령의 '시민혁명' 발언에 대해 "작년 대선 때 노사모 등이 했던 것처럼 국민참여를 통해 정치문화를 바꾼 것을 얘기한 것이다"고 말했다.

청와대 측은 또 "야당에서 사전선거운동이라고 주장하지만 정치개혁의 필요성을 강조한 것일 뿐이다"고 주장했다.

디지털뉴스팀

정연욱기자 jyw11@donga.com

박성원기자 swpark@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