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권혜진의 노하우&노웨어]검색엔진의 옵션

입력 | 2000-10-01 17:05:00


해외 검색엔진에서 자료를 찾다가 검색 결과가 너무 많아 포기한 경험이 있는지. 최근 ‘사이베일런스’사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전세계 웹문서수는 이미 21억페이지를 넘어섰고 지금도 날마다 700만 페이지씩 늘어나고 있다고 한다. 내년초엔 그 숫자가 2배로 불어난다고 하니 인터넷에서 원하는 정보를 찾기란 ‘모래사장에서 바늘찾기’처럼 어려운 일이 될 듯 하다.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검색결과를 줄여나갈 수 있을까. 그 해답은 검색엔진의 각종 검색옵션을 활용하는 것에 있다.

해외 검색엔진 사이트 중 네티즌들이 많이 찾는 곳은 ‘야후!’(www.yahoo.com), ‘알타비스타’(www.altavista.com), ‘구글’(www.google.com), ‘라이코스’(www.lycos.com), ‘Go네트워크’(www.go.com), ‘익사이트’(www.excite.com)등이 있다.

검색엔진 벤치마킹 사이트인 ‘서치엔진워치’(www.searchenginewatch.com)에 따르면 그 중 최고 인기사이트는 야후(Yahoo)!, 검색엔진 규모는 10억만 웹페이지의 DB를 보유한 ‘구글’이 가장 우수하다고 한다. 하지만, 검색옵션이 다양하기로는 여전히 ‘알타비스타’를 꼽을 수 있다. 제목에서만 검색하거나 특정 url을 링크해놓은 문서만 찾는 등 다양한 검색기능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알타비스타’를 이용해 ‘George Lyon’이라는 이름의 골프선수를 찾는다 하자. 그냥 두 단어를 나열하는 것 보다 겹따옴표를 이용해 “George Lyon”라고 묶어주면 겹따옴표안의 내용을 한 단어처럼 인식해서 정확히 일치하는 문서만 찾아준다. 겹따옴표로 단어를 묶어 구검색을 하는 것은 대부분의 검색엔진에서 같이 적용되므로 기억해두면 편리하다. 이 골프선수의 사진을 찾으려면 +“George Lyon” +image:lyon 이라고 입력해 쉽게 찾을 수 있다. “George Lyon”이란 구가 들어있고 이미지파일명에 lyon 이란 단어가 있는 문서만으로 검색결과를 줄여주기 때문이다.

hjkwon@donga.com

검색옵션

설 명

anchor:단어

특정 단어에 하이퍼링크가 있는 문서검색

applet:단어

특정 단어의 자바애플릿이 포함되어있는 문서검색

domain:도메인명

특정 도메인명으로 끝나는 문서검색

host:호스트명

특정 컴퓨터(호스트)에 있는 문서 검색

image:파일명

이미지파일명에 특정 단어를 포함한 문서 검색

link:url

특정 URL과 링크 되어있는 문서 검색

title:단어

제목에 특정 단어를 포함한 문서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