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美 정치인 주식투자 허용범위 논란

입력 | 2000-07-17 18:50:00


‘정치인들의 주식투자는 어느 선까지 허용될 수 있나.’

장기 경제 호황을 누리고 있는 미국에서 정치인들의 주식투자가 공직윤리의 새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뉴욕타임스는 16일 주식투자로 거액의 투자이익을 실현했거나 내부자거래 혐의로 조사를 받는 정치인들이 늘면서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여론이 일고 있다고 보도했다.

민주당의 로버트 토리첼리 상원의원은 최근 1년 동안 100여 차례 이상 주식을 사고 팔아 의회 내 대표적인 데이트레이더로 지목받고 있다. 토리첼리 의원은 지난해 e볼브라는 인터넷 벤처기업에 5000달러를 투자해 원금의 45배인 22만5000달러로 불리기도 했다. 그가 최고 경영자들과의 교분을 이용해 정보를 빼내 큰 이익을 얻고 있다는 주장까지 나왔다.

뉴욕주에서 연방상원의원에 출마한 릭 라지오 하원의원은 내부자 정보를 이용한 주식거래 혐의로 증권거래위원회(SEC)의 조사를 받고 있다. 그는 1997년 8월 한 기업의 주식 옵션(미래의 일정한 시점에 일정한 가격으로 주식을 사고 팔기로 약정하는 거래)을 사들여 600%의 투자수익을 기록했다.

녹색당의 대통령 후보 랠프 네이더도 120만달러 상당의 시스코 시스템스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에서는 정치인의 주식투자가 불법은 아니다. 그러나 이들의 정치 활동이 순식간에 주가를 올리거나 떨어뜨릴 만큼 영향력이 있는데다 기업 경영진으로부터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고 뉴욕타임스는 지적했다.

higgledy@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