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5일 17시이후 99만명 투표… 확진자 숫자는 몰라

5일 17시이후 99만명 투표… 확진자 숫자는 몰라

Posted March. 07, 2022 07:52,   

Updated March. 07, 2022 07:52

ENGLISH

 5일 오후 실시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격리자 사전투표에서 불거진 또 하나의 논란은 확진·격리자와 일반 유권자의 정확한 투표 규모가 집계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이에 따라 9일 개표 결과 1, 2위 후보의 격차가 근소할 경우 사전투표 부실 관리 논란이 극심한 정치적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6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통계시스템에 따르면 확진자의 사전투표가 시작된 전날(5일) 오후 5시부터 투표 마감 시각까지 사전투표에 참여한 유권자는 총 99만630명. 이는 전체 유권자(4419만7692명)의 2.2%다.

 그러나 이 99만여 명은 오후 5시 이후 투표한 일반 유권자와 확진·격리자가 모두 포함된 수치다. 선관위는 이 중 확진·격리자를 따로 집계하는 것이 당장은 불가능하다는 태도다. 별도의 확진·격리자 명부 없이 전체 선거인단이 담긴 ‘통합명부시스템’ 안에서 확진·격리자의 본인 여부를 확인해 투표하게 했기 때문이다.

 다만 확진·격리자의 경우 기표 전 ‘본인여부 확인서’를 별도 작성했기 때문에 이 확인서를 기준으로 확진·격리자 투표 규모를 파악할 수 있다는 관측도 있다. 이에 선관위 관계자는 “물리적으로 셀 수는 있지만 확진·격리자의 규모를 따로 집계할지 아직 결정된 부분이 없다”고 말했다.

 이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당선자가 1∼2%포인트 정도의 근소한 격차로 결정되면 확진·격리자 투표 관리 부실이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그러나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모두 부정선거 프레임에 대해서는 일단 거리를 두고 있다. 양측 모두 승리를 자신하는 상황에서 섣불리 부정선거 의혹을 제기했다가 승리할 경우 스스로 결과를 부정하는 격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조아라기자 like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