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文대통령-스가 첫 만남…약식회담은 불발

文대통령-스가 첫 만남…약식회담은 불발

Posted June. 14, 2021 07:28,   

Updated June. 14, 2021 07:28

ENGLISH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차 영국 콘월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2일(현지 시간)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와 간단한 인사만 나눈 채 첫 만남을 마무리했다. 당초 청와대는 회의장에서 자연스럽게 회동하는 ‘풀어사이드 미팅(pull-aside meeting)’ 형태의 약식 회담을 기대했으나 무산된 것.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서면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이 G7 확대정상회의 보건 세션이 개최되기 전 카비스베이 호텔에서 스가 총리와 조우해 서로 반갑다고 인사를 건넸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는 “문 대통령이 스가 총리에게 다가와 말을 걸어 아주 짧은 시간 간단한 인사를 나눴다”고 일본 언론에 밝혔다. 문 대통령이 지난해 9월 취임한 스가 총리와 대면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일본 언론에 따르면 문 대통령과 스가 총리는 이날 회의 뒤 영국 보리스 존슨 총리 부부가 주최한 만찬 행사에서도 1분 정도 만났다. 두 정상의 부인인 김정숙 여사와 스가 마리코(菅眞理子) 여사와 함께였다.

 청와대는 당초 한일 또는 한미일 약식회담 가능성에 대해 “정상들이 서서 또는 소파 등에 앉아 자유롭게 이야기를 나눌 기회가 있다”며 사실상 한일 정상 간 약식회담을 추진하고 있다고 시사했다. 하지만 한일 정상이 간단한 인사만 나누는 데 그치면서 문 대통령 임기 말 한일관계 복원의 물꼬를 트려는 정상 차원의 기회를 마련하는 것이 쉽지 않은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스가 총리는 강제징용, 위안부 피해자 등 과거사 문제에 대해 한국이 사실상 양보안을 제시해 정부 간 합의가 이뤄지기 전 한일 간 정식 정상회담을 먼저 하는 데 대해 거부감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과거사 문제에서 한일 정부가 협상을 진행하고 있어 다음 달 말 도쿄 올림픽 개막식에 문 대통령이 참석해 한일 정상회담이 성사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한편 문 대통령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을 만나 “미국이 보내준 얀센 백신 예약이 18시간 만에 마감됐다. 한국에서 큰 호응이 있었다”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최지선 aurinko@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