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북, 석탄수출 막혀 대중무역 절반 타격

Posted February. 25, 2016 07:22,   

Updated February. 25, 2016 07:51

ENGLISH
 중국 정부가 북-중 무역의 절반을 중단할 것이라고 관영 환추(環球)시보가 23일 보도했다. 신문은 특히 북-중 무역의 42.3%를 차지하는 석탄 거래는 다음 달부터 끊긴다고 중단 시점까지 밝혔다. 환추시보는 공산당 기관지 런민(人民)일보의 자매지로 발행 부수가 240만부에 이른다.

 환추시보는 이날 기사에서 북-중 접경지역인 랴오닝(遼寧) 성 단둥(丹東)의 한 무역업자의 말을 인용해 “3월 1일부터 북한과의 석탄 무역이 중단된다”며 “원인은 북한의 위성 발사에 대한 금융제재 때문일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이어 “상무부나 해관총서가 명령을 내려보내 랴오닝 성이 이미 통지를 받은 것으로 알고 있다. 중국과 북한 간 무역의 50%가 중단됐다”고도 했다.

 이 무역업자는 “중조(북-중) 무역은 5월부터는 회복될 것으로 보이지만 이는 북한의 태도에 달렸다”고 강조했다. 북-중 교역에 밝은 한 소식통도 본보와의 통화에서 “중국 사업가 A 씨가 최근 북한으로부터 들여온 철광석 판매 대금을 랴오닝 성 선양(瀋陽)의 중국계 은행을 통해 송금하려 했으나 안 된다는 통보를 받았다”고 밝혔다. 중국 당국이 실제로 석탄 등 북한의 광물 자원 전반에 걸쳐 교역을 금지했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중국 정부가 일부 자국 은행들을 상대로 대북 송금을 중단하는 조치(본보 2월 22일자 A1면)를 취한 데 이어 석탄 등 광물 자원의 교역까지 금지하면 중국이 사실상 독자적인 대북 제재에 나선 것으로 볼 수 있다. 북한산 광물 수입 중단은 미국이 중국에 요구해온 사안이다. 여기에 미국과 중국이 협의 중인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차원의 대북제재까지 가해진다면 김정은 정권은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베이징=구자룡 특파원 bonhong@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