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오바마 감청 절대 없을 것... 올랑드 달래기

오바마 감청 절대 없을 것... 올랑드 달래기

Posted June. 26, 2015 08:41,   

ENGLISH

미국 국가안보국(NSA)이 2006년부터 2012년 사이 자크 시라크, 니콜라 사르코지, 프랑수아 올랑드 등 프랑스 전현직 대통령 3명의 통화 내용을 엿들었다는 위키리크스의 폭로가 외교 문제로 비화될 조짐이 나타나자 미국이 프랑스 달래기에 나섰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폭로 보도 하루 뒤인 24일 올랑드 대통령에게 전화를 걸어 위키리크스의 폭로 내용을 시인하고 재발 방지를 약속했다. 프랑스 엘리제 궁은 이날 성명에서 오바마 대통령은 전화 통화에서 두 동맹 사이에 과거에 발생한 있을 수 없는 관행들을 중단시키겠다는 확실한 의지를 보였다고 밝혔다. 또 오바마 대통령이 올랑드 대통령에게 미국은 당신의 통화나 다른 통신 수단을 감청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고 덧붙였다.

올랑드 대통령은 오바마 대통령과 통화하기 전 긴급 안보회의를 소집해 프랑스 안보를 위협하는 어떤 행동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미국에 강한 불만을 제기했다. 영국 일간 가디언은 백악관 측의 해명이 불충분하다며 NSA가 다른 프랑스 외교 관계자들의 e메일이나 대화 내용을 여전히 감청하는지를 투명하게 밝히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런 가운데 위키리크스 설립자 줄리언 어산지는 미국이 말장난을 하고 있다며 프랑스가 미국의 감청에 법적으로 대응하라고 촉구했다. 어산지는 24일 프랑스 TF1에 출연해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에 대한 감청이 폭로된 이후에도 NSA가 프랑스 전현직 대통령들에 대한 도감청을 계속했다며 프랑스가 독일보다 더 강력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프랑스 의회는 감청 활동에 대한 조사에 들어가고, 검찰총장은 내사를 거쳐 미국의 도감청 활동에 대해 기소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어산지는 지금까지 공개한 것보다 더 강력한 폭로가 이어질 것이라고 추가 폭로를 예고하기도 했다.

앞서 독일 검찰은 2013년 미국 NSA가 2002년부터 10년 이상 메르켈 총리의 휴대전화를 감청해 왔다는 사실이 에드워드 스노든 전 NSA 직원에 의해 폭로되자 수사를 시작했지만, 구체적 증거가 부족하다는 이유로 중단한 바 있다.

파리=전승훈 특파원 raphy@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