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NYT 실리콘밸리, 서울을 배워야

Posted June. 06, 2015 07:16,   

ENGLISH

서울은 실리콘밸리의 라이벌이다.

미국 뉴욕타임스(NYT)가 서울의 빠른 와이파이 인프라, 다양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응용프로그램) 서비스, 벤처스타트업 비즈니스 모델 등을 높이 평가했다.

NYT는 4일 실리콘밸리가 서울에서 배울 점이란 기사에서 서울을 실리콘밸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보여주는 수정 구슬과 같다고 표현하며 서울의 정보통신기술(ICT) 관련 인프라 및 생태계를 상세히 소개했다. 또 서울은 이스라엘 텔아비브, 독일 베를린 등을 능가하는 세계 기술혁신 중심지로 실리콘밸리에 버금가는 곳이라고 평가했다.

실리콘밸리 소재 한 정보기술(IT) 업체에서 일하다가 한국 음식주문배달 앱 배달의 민족으로 이직한 마이크 김 씨는 NYT 인터뷰를 통해 미국에서는 실리콘밸리를 모바일 수도라고 부르지만 서울에서는 지하철 안에서도 인터넷 동영상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을 정도로 기술력이 3, 4년 앞서 있다며 서울의 무선 인터넷 속도에 비하면 미국은 암흑시대(Dark Ages)에 살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NYT는 또 글로벌 ICT 공룡 구글이 서울에 아시아 최초의 구글캠퍼스를 세운 것을 상세히 소개하면서 한국의 미래 성장 가능성도 긍정적으로 봤다. NYT는 또 쿠팡이 당일배송을 넘어 식료품의 경우 1시간 내 배송서비스까지 시행하는 것을 사례로 들며 실리콘밸리가 한국 벤처에서 배울 게 적지 않다고 강조했다.서동일 기자 dong@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