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이총리, 성회장과 독대 운전기사 증언 나오자 기억 못해 확인중

이총리, 성회장과 독대 운전기사 증언 나오자 기억 못해 확인중

Posted April. 17, 2015 07:23,   

ENGLISH

충청도 말이 그러하다. 곧바로 딱 이야기해야 하는데 충청도 말투가 경우에 따라 그렇게 들린다.

이완구 국무총리는 16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새정치민주연합 유대운 의원이 자신의 말 바꾸기를 지적한 데 대해 이같이 말했다. 이 총리는 글쎄요 하는 그런 부분 있지 않느냐며 말투 문제로 공세를 피해가려 했다. 하지만 그는 국회 대정부질문 마지막 날인 이날도 성완종 리스트 파문에 대한 답변에 혼선을 빚었다. 국회 대정부질문이 이어진 나흘 내내 이 같은 행태는 되풀이된 것이다.

2013년 424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성완종 경남기업 회장이 이 총리를 만나 3000만 원을 건넸다는 성 회장 측근의 증언이 공개되면서 이 총리의 답변은 혼선을 빚었다. 15일 기자들이 성 회장과 충남 부여 선거사무소의 별도 방에서 만났느냐고 묻자 이 총리는 4050명 입추의 여지없이 사람들이 몰렸다. 정황이 맞지 않다고 반박했다.

이어진 대정부질문에서도 새정치연합 정성호 의원이 (성 회장을) 단독으로 만난 사실이 없느냐고 묻자 단독으로 제가 특정 의원을 만나고 그러지는 않는다며 완강하게 부인했다.

하지만 동아일보가 16일자에서 2013년 당시 이 총리의 운전기사의 증언을 통해 성 회장이 수행비서와 함께 이 총리를 만난 것을 봤다고 보도하자 이 총리의 발언은 미묘하게 바뀌었다. 이 총리는 16일 아침까지만 해도 기자들이 독대를 하신 적은 없다는 것이냐고 묻자 그렇다라고 명확히 답했다.

그러나 곧이어 진행된 대정부질문에서 이 총리는 독대 여부에 대해 저는 기억을 못 한다며 한발 물러섰다. 새정치연합 유대운 의원이 독대한 사실이 기억나지 않는다는 것이냐고 재차 묻자 (선거사무소에는) 여러 분들이 조력을 하고 있기 때문에 (증언을 한 운전기사는) 그중의 한 분이라며 어제 알아보니 많은 분들이 기억을 못하고 계시고 한두 분이 그런 말씀 하신다 해서 알아보고 있다고 말했다. 성 회장을 별도로 만나지 않은 것이 아니라 만났는지, 안 만났는지 모르겠다는 것이다.

같은 당 도종환 의원은 급기야 (총리는) 4월 4일 성완종 회장하고 독대한 적이 없다고 말씀하지 않았나라고 따졌고, 이 총리는 없다고 한 게 아니고 기억이 없다고 (했다)고 말했다. 사실상 말장난을 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됐다.

나흘간의 대정부질문이 마무리됐지만 이 총리를 둘러싼 의혹은 해소되기는커녕 관련 보도가 나올 때마다 말 바꾸기 해명 논란만 가중된 셈이다. 홍정수 기자 hong@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