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차분하고 경건하게 전주국제영화제 오늘 개막

차분하고 경건하게 전주국제영화제 오늘 개막

Posted May. 01, 2014 05:26,   

ENGLISH

제15회 전주국제영화제가 115일 열린다. 올해는 44개국에서 출품한 영화 181편(장편 142편, 단편 39편)이 스크린을 달군다. 영화제는 세월호 침몰 사고를 감안해 차분하고 경건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된다. 1일 개막식과 7일 시상식의 레드카펫 행사도 취소됐다.

김영진 수석 프로그래머를 포함해 프로그래머 3인은 영화제에서 주목할 만한 작품 5편을 추천했다. 미스터 엑스는 프랑스의 영화감독 레오 카락스의 작품 세계를 다룬 다큐멘터리. 카락스 감독이 1984년 소년, 소녀를 만나다로 프랑스 누벨 이마주(새로운 이미지) 기수로 떠오른 뒤 폴라 X(1999년) 이후 나락으로 떨어졌다가 홀리모터스(2012년)로 재기하는 과정을 다룬다.

미국 인디 영화의 기수 데이비드 고든 그린 감독의 조 는 지난해 베니스 국제영화제 경쟁부문에 오른 작품이다. 벌목업자 조(니컬러스 케이지)와 주정뱅이 아버지 아래에서 고통 받는 소년의 기이한 교감에 관한 이야기가 흥미롭다. 케이지는 잔혹한 알코올의존증환자이면서도 공동체의 가치를 지키기 위해 싸우는 양면성을 지닌 인물을 연기한다.

타오르는 불씨는 1968년 체코 프라하의 봄을 다룬 대작. 토탈 이클립스(1995년)를 연출한 폴란드 출신 여성 감독 아그네츠카 홀란드의 신작이다.

한국 영화로는 박정범 감독의 산다와 김경묵 감독의 이것이 우리의 끝이다를 추천했다. 산다는 된장 공장 노동자 정철(박정범)의 삶을 통해, 이것이 우리의 끝이다는 한 편의점에 찾아오는 다양한 인물들을 통해 한국 사회의 문제점을 파헤쳤다.민병선 기자 bluedo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