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무공천, 안의 철수

Posted April. 09, 2014 00:34,   

ENGLISH

64지방선거를 50여 일 남겨두고 새정치민주연합이 8일 기초선거 무공천 방침을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

안철수 김한길 공동대표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기초선거 무공천 여부에 대해 국민들과 당원들의 뜻을 묻기로 했다. 그 결론에 따르겠다고 밝혔다.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와 당원투표 결과를 50%씩 반영하는 방식으로 의견을 수렴하겠다고 했다. 그 결과에 따라 통합의 핵심 명분이었던 기초선거 무공천 방침이 뒤집힐 수도 있어 안철수 리더십의 근간이었던 약속 정치가 시험대에 오르게 됐다. 그러나 안 대표는 무공천 방침이 부결될 경우 대표직을 던질 각오도 내비친 것으로 알려져 새정치연합의 진로가 중대한 고비를 맞게 됐다.

안 대표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국민과의 약속을 지켜야 한다는 원칙과 소신에는 추호의 흔들림이 없다면서도 그러나 제 원칙과 소신이 아무리 중요해도 국민과 당원보다 중요할 수 없다. 국민과 당원의 뜻에 맞는 개혁의 길로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기초선거 정당공천 문제와 관련한 회담 제안을 공식 거부한 박근혜 대통령을 향해 논두렁에 불이 났는데 불 낸 사람이 동네 사람들더러 알아서 끄라고 하는 느낌을 받았다고 비판했다.

다만 안 대표는 정치 기본을 바로세우고 약속을 지키는 정치에 대해 국민과 당원이 선거 유불리 차원을 떠나 흔쾌히 지지해줄 것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며 자신이 고수해온 무공천 방침을 지지해줄 것을 호소했다.

당 차원의 당원투표 및 국민여론조사관리위원회 위원장에는 5선의 이석현 의원이 선임됐다. 당내에선 지방선거를 앞두고 부각해온 약속 대 거짓 구도 수정이 불가피해짐에 따라 선거전략의 전면 조정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새누리당 함진규 대변인은 만시지탄()이지만 다행이라면서도 마치 무공천만이 새 정치의 근본인 것처럼 말해 왔고, 이를 명분으로 합당까지 했던 갈지()자 행보에 대한 반성이 없다는 건 유감이라고 비판했다.

민동용 기자 mindy@donga.com

A4면에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