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SNS의 힘, 생사확인-피해파악 맹활약

Posted November. 12, 2013 06:28,   

ENGLISH

코론 시장님께. 제 여동생이 어제부터 코르토델마르 호텔에서 투숙 중이었는데 연락이 두절됐습니다. 미국에서 돌체 벨문도.

코르토델마르 호텔 담당자께: 해당 투숙객이 어디에 있는지 알아봐 주세요.(코론 시장실)

동생이 무사하다는 연락을 (호텔로부터) 방금 받았어요. 감사합니다!(돌체 벨문도)

태풍 하이옌() 피해 지역 중 하나인 필리핀 코론 시 코론 시장의 페이스북에 11일 오후 불과 1시간 사이 올라온 메시지다.

태풍으로 전기와 전화선 등이 끊겼지만 페이스북 트위터 같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가 사람을 찾거나 긴박한 소식을 전하는 데 진가를 발휘하고 있다.

CNN 방송은 피해지역 시민들이 개인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을 통해 현장 피해 사진을 올리고 구호의 손길을 요청하고 있다고 전했다.

구글 사람 찾기 사이트(google.org/personfinder/2013-yolanda)에도 이번 태풍 실종자들을 찾는 코너가 마련됐다.

교황은 필리핀에 대한 위로의 메시지를 가장 먼저 트위터를 통해 9일 전했다. 필리핀은 국민의 약 80%가 가톨릭 신자인 국가다.

모두 저와 함께 태풍 하이옌 희생자와 아름다운 필리핀을 위해 기도해 주십시오.

교황의 온라인 기도 운동 메시지는 순식간에 수만 명에 의해 리트윗(재전송)돼 전 세계로 확산되고 있다.김정안 기자 jki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