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오피니언] 인수위원들의 외상값

Posted December. 31, 2012 10:47,   

ENGLISH

관가에 떠도는 농담 중에 외상 떼먹고 달아나기 가장 좋은 기관이 대통령직인수위원회라는 말이 있다. 청와대 근처 술집에서는 한때 우리 인수위에서 나왔는데라는 말로 외상이 통하던 시절도 있었던 모양이다. 인수위는 한시 조직이다. 몇 달 뒤 조직이 해체돼 사람들이 뿔뿔이 흩어지고 나면 술집 주인은 외상값을 어디 가서 받아야 할지 모르게 된다는 얘기다. 우스개로 만들어 낸 말일지 모르지만 대통령직인수위가 막강한 힘을 지녔으면서도 별 책임은 지지 않는 조직이라는 한 조각 진실이 담겨 있다.

2008년 이명박 정부가 들어서기 직전에는 이경숙 당시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이 미국에서 오렌지라고 말하면 아무도 못 알아듣는다, 어륀지라고 해야 알아듣는다라고 말했다가 여론의 도마 위에 올랐다. 인수위가 위원회의 공식 견해가 아니다라고 한발 물러났고, 그 뒤로 외래어 표기법이 바뀐 것도 아니니 그냥 설화()로 마무리됐다. 그즈음 새우깡에서 쥐 머리가 나오는 식품위생 사고가 일어나자 인수위원장이 어린쥐 타령을 하니까 진짜 어린 쥐가 나타났나 보다라는 비아냥거림이 생겼다.

이 위원장으로서는 영어 단어 발음 한번 했다가 너무 호되게 당하는 것 같은 억울함이 있겠지만 뒤집어 보면 점령군 흉내를 내는 사람들과 설익은 정책 구상이 빚은 해프닝이다. 몇 달 뒤 벌어진 미국산 쇠고기 수입 반대시위 사태의 싹이 이때부터 크고 있었던 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든다. 당시 인수위에 이래저래 가담했던 사람들이 최다 표차 당선이라는 대선 결과를 뭘 해도 좋다는 백지위임장으로 착각하고 자신들도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민심의 반감을 키웠던 것 아닐까.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은 1987년 대통령직선제 재도입 이후 처음으로 과반 득표, 최다 득표로 당선됐다. 아이로니컬하게도 역대 대통령 중 가장 많은 안티 세력과 함께 새 정부를 출범하게 될 것 같다. 분위기로 봐서는 집권 초 언론야당과 허니문도 기대하기 어렵다. 인수위가 이제 막 출발했는데 벌써부터 밀봉 인사 논란이 나온다. 정부조직 개편이 제대로 논의도 되지 않았는데 해양수산부를 어디에 두느냐로 말이 엇갈리는 모습이 보인다. 정작 새 정부의 국정 기조와 철학은 아직 안갯속이다. 첫 단추부터 잘 끼워야 할 텐데.

장 강 명 산업부 기자 tesomio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