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김정일 선물 풍산개 부부 10년째 특별대우

김정일 선물 풍산개 부부 10년째 특별대우

Posted June. 16, 2010 13:17,   

ENGLISH

2000년 6월 13일 북한에서 남파된 개 두 마리가 있다.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남북정상회담을 기념해 고 김대중 전 대통령에게 선물한 풍산개 우리(수컷)와 두리(암컷) 부부다. 북한에 있을 땐 각각 자주와 단결로 불렸지만 김 전 대통령이 남한과 북한이 화해와 협력을 위해 잘해 나가자라는 뜻에서 새 이름을 지어줬다. 남한에 와서 5개월간 청와대에서 살던 우리와 두리는 그해 11월 경기 과천시 서울동물원으로 보금자리를 옮겼다. 그렇다고 대접이 바뀐 건 아니다. 남북한 우호의 상징인 만큼 10년째 이들 부부에겐 정상급 국빈 대우가 이어져 오고 있다.

보통 방사장 울타리 안에 갇힌 채 관람객을 맞는 일반 동물들과 달리 우리와 두리는 전담 사육사와 함께 자유롭게 뛰어논다. 매일 오전과 오후 두 차례에 걸쳐 공원을 산책하면서 스트레스를 푼다. 머무는 거처도 특별하다. 전용 방 입구에는 부부 사진이 새겨진 간판이 달려 있다. 방 안에는 작은 연못까지 갖춘 정원과 비나 눈을 피할 수 있는 쾌적한 내부 공간이 마련돼 있다. 먹이도 특별 사료만 먹는다. 보통 육성견 사료를 먹는 동물원 내 다른 개들과 달리 이들은 청와대 시절부터 먹던 고급 사료를 따로 구해서 먹는다. 끼니마다 소화 운동을 돕기 위해 소화제도 첨가된다. 함께 지내는 진돗개나 삽살개들에겐 꿈같은 이야기다.

처음 남한으로 내려왔을 때만 해도 태어난 지 두 달이 고작 지난 앙증맞은 강아지들이었지만 이제는 10년생이 됐다. 사람으로 치면 여든을 넘긴 고령이다. 눈부시게 하얗던 털에 어느새 누런 털이 섞이기 시작했다. 기운이 없어 음식도 잘 씹지 못하는 두리는 자상한 남편이 입으로 잘게 씹어 주는 먹이를 받아먹는다. 금실 좋은 우리와 두리는 이제까지 새끼 15마리를 낳았다. 서울동물원이 1999년 남북한 야생토종 동물교류사업을 위해 북한 평양동물원에서 받아 온 4마리와의 사이에서 태어난 새끼까지 합치면 모두 75마리다. 이들 북한 풍산개 2세들은 지방 관람객들을 위해 청주와 대전 대구 제주 광주 진주 등 전국 6개 동물원으로 분양됐다.



김지현 jhk85@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