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오피니언] 스마트 정당

Posted February. 08, 2010 09:08,   

ENGLISH

지난해 말 애플사의 아이폰이 국내에 출시될 때만 해도 사람들은 스마트폰이 인기를 끌지 장담하지 못했다. 그러나 요즘 거리와 사무실 곳곳에선 스마트폰을 들고 다니는 사람을 쉽게 볼 수 있다. 지난해만 해도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는 20만 명에 머물렀지만, 올해는 200만 명을 넘어설 것이라는 예측이 나온다. 스마트폰은 움직이는 개인비서 손안의 컴퓨터로 불리는 똑똑한 기능으로 모바일 비즈니스 시대를 열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스마트폰은 유선 중심의 인터넷에서 벗어나 어디서든 자유롭게 데이터 통신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스마트폰이 있으면 외부에 나가 있을 때 PC방을 찾지 않아도 메일을 볼 수 있고 간단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위성지도를 통해 처음 가는 길을 찾아내고 게임을 즐길 수도 있으며 지구 반대편에서 벌어진 일을 트위터 기능을 통해 받아볼 수 있다. 이에 따라 직원들에게 스마트폰을 일괄 지급하고 이를 아이디어 소통의 도구로 활용하려는 대기업도 나타나고 있다.

한나라당 정병국 신임 사무총장이 어제 한나라당을 스마트 정당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화합(Symphony), 국민과의 소통(Messenger), 실천(Active), 변화(Renovate), 국민과 함께(Together)의 영문 첫 글자를 딴 S.M.A.R.T 정당을 구현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모든 사무처 요원에게 스마트폰을 지급할 예정이라고 한다. 한나라당이 실제로 소통과 변화를 통해 정치실종 시대를 끝낼 수 있다면 국민을 위해서도 좋은 일이 될 것이다.

하지만 세종시 문제를 놓고 친이(친 이명박), 친박(친 박근혜) 계파 싸움으로 집권여당의 존재감마저 느껴지지 않는 현실에서 스마트 정당 구호가 얼마나 한나라당을 변화시킬 수 있을지는 좀 더 두고 볼 일이다. 뉴미디어 활용의 강화, 모바일 홈페이지 구축운영, 트위터를 비롯한 SMS(단문 메시지) 사용 같은 업무시스템의 스마트 화만으로는 부족하다. 아날로그 시대에 머물러 국민의 마음을 읽는데 장애를 초래하고 있는 낡은 정치 행태와 의식의 쇄신이 뒷받침되지 못한다면 한나라당의 스마트 화는 반쪽에 그칠 수 있다.

박 성 원 논설위원 swpark@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