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민간 통해선 당국간 대화 제의 매체 통해선 대남비난 공세

민간 통해선 당국간 대화 제의 매체 통해선 대남비난 공세

Posted November. 23, 2009 09:11,   

ENGLISH

북한 당국이 금강산과 개성관광 재개 등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지시한 대남 사업을 성사시키기 위해 민간 라인을 통해 남북 당국 간 대화를 제의하는 한편 각종 매체들을 동원해 남한 정부를 비난하는 양면작전을 벌이고 있다.

민간 통해 대화 요구

이종혁 북한 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아태평화위) 부위원장은 18일 금강산을 방문한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에게 금강산 및 개성관광 재개를 위한 남북 당국 간 회담을 제의하면서 남한 당국자들의 금강산 관광객 피격 사망사건 현장 방문 문제를 협의할 수 있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지난해 7월 11일 사건 발생 이후 현장 방문 조사를 요구했지만 북한 당국은 이를 완강하게 거부해 왔다.

북한 당국자들은 또 남측 민간인들을 통해 남한 당국에 강한 불만을 전달하고 있다. 최근 한 북한 당국자는 남한 민간 관계자를 만나 남측이 말로는 영유아에게 긴급구호를 한다고 하면서 이들이 먹기에는 거친 옥수수를 제공하겠다고 한 것은 우리 공화국과 아이들을 무시한 처사라고 화를 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 민간단체 관계자는 북측 당국자가 자존심이 상해서 옥수수 1만 t을 받을 수 없다고 했다고 전했다.

매체 통해 남한 통일부 비난

북한 노동당 산하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의 온라인 매체인 우리민족끼리가 10일 통일부의 옥수수 1만 t 제의를 속통 좁은 처사라고 비난한 이후 이 매체와 노동신문 등의 대남 비난이 이어지고 있다. 노동당 기관지인 노동신문은 21일 남조선 반통일 세력들은 북남관계 개선에 제동을 거는 시대착오적인 망동을 부리고 있다. 현인택을 우두머리로 하는 남조선 통일부의 반공화국 대결 책동은 온 민족의 치솟는 격분을 자아내고 있다며 현 장관과 통일부를 실명으로 비난했다.

이 같은 대남 비방은 금강산 및 개성관광 불허 일부 민간단체의 방북 불허 대청해전 발발 국방부의 한미 연합군사훈련 및 북한 급변사태 대비 계획 수립 외에, 통일부가 대북 옥수수를 겨우 1만 t 제공하겠다고 하고 2010년 통일부 예산 증가분을 남북협력기금이 아닌 통일 교육 등 내부 통일역량 강화에 배정한 것 등과 관련 있어 보인다.

다급한 북측, 느긋한 남측

김 위원장은 올해 8월 16일 묘향산에서 현 회장을 만나 금강산 및 개성관광 재개 등 남북교류 5개항에 합의했다. 북한에서 김 위원장의 지시 및 결정사항은 꼭 이행돼야 할 당적 과제이기 때문에 북한 당국은 다급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정부는 급할 것이 없다는 분위기다. 이종혁 부위원장의 제의에 대해 정부 당국자는 정부 간 채널을 통하지 않고 민간을 통해 제의한 것이라고 일축하며 현대 측의 보고를 검토해보겠다고 말했다. 정부 내부에서는 북한이 비핵화 의지를 분명히 하지 않고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가 계속되는 상황에서 남북관계의 속도를 내기 어렵다고 보는 기류가 강하다. 정부는 내달 8일로 예정된 스티븐 보즈워스 미국 대북정책 특별대사의 방북 결과 등을 지켜본 뒤 대북 정책 기조 변화를 검토할 것으로 전망된다.



신석호 kyle@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