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금감원 부원장보서 변신 이례적 11개월 연속흑자

금감원 부원장보서 변신 이례적 11개월 연속흑자

Posted October. 23, 2009 09:07,   

ENGLISH

LIG투자증권은 지난해 새로 생긴 8개 증권사 가운데 독보적인 수익을 내고 있다. 영업을 시작한 지 4개월 만인 11월부터 신설사 최초로 흑자를 내기 시작해 11개월 연속 흑자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이 신예 증권사를 이끄는 유흥수 사장을 22일 만나 비결을 물었다.

유 사장은 금융업은 그야말로 사람장사라며 시장에서 검증된 우수한 인재를 영입했고 학벌, 출신 증권사 등 과거를 묻지 않고 오로지 실적과 열정만 보니 직원들의 성과가 높아졌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전문가를 선발한 뒤 해당 분야의 일을 전적으로 맡기는 대신 자신은 최소한의 리스크 관리만 했다고 했다.

또 사장실 문턱을 낮추기 위해 메신저로 직원들과 자주 의사소통을 하고 점심 번개미팅을 가끔 한다. 이러한 회사 분위기가 소문이 나자 다른 회사 영업직원들이 팀을 꾸려 입사하겠다며 문을 두드리기도 한다고 귀띔했다.

유 사장은 올해 말까지 지점을 8개로 확대하고 내년에는 5개, 후년에도 지점을 신설해 종합금융투자회사의 밑그림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그는 증권사 규모가 작다 보니 신설 지점에서 당장 수익을 내긴 힘들다면서도 단기 실적이 나쁘더라도 회사가 도약하려면 지점을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집 짓는 일에 비유하면 자신만 아니라 손자까지 편안하게 살 수 있는 집 구조를 완성하는 게 초대 최고경영자(CEO)의 임무라는 것이다.

유 사장은 1976년 한국투자공사로 금융계에 입문해 금융감독원에서 부원장보까지 지냈다. 그는 다들 갑()에서 을()이 되니 힘들지 않느냐고 물어보지만 나 스스로 병()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장사꾼이라는 말이 내게는 가장 큰 칭찬이라며 웃었다. 금융회사를 관리 감독하던 시절의 어깨 힘을 다 뺐다는 뜻이다.

유 사장은 아직까지 LIG투자증권은 토실토실한 병아리에 불과하다며 하지만 앞으로 채권, 파생상품을 강화하고 투자은행(IB) 사업도 추진하면서 수익원을 다변화해 건실하게 성장하겠다고 밝혔다.



하임숙 artemes@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