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오피니언] 여교사 성희롱 동영상

Posted September. 11, 2009 08:03,   

ENGLISH

서울의 한 고등학교 교실에서 남학생이 여교사의 어깨에 팔을 두르며 성희롱을 하고 다른 학생이 이 장면을 동영상으로 찍어 유포해 물의를 빚고 있다. 서울시교육청과 해당 고교는 문제의 학생과 그 장면을 촬영해 동영상을 인터넷에 올린 학생에게 출석정지 10일의 처분을 내렸지만 일각에서 처벌이 너무 가볍다는 의견이 나온다. 해당 학생은 평소 장난이 심한 편이었다는 학생들의 전언이다. 동영상에 나온 얼굴 표정에도 장난기가 가득하고 다른 학생들은 옆에서 키득거리고 있다.

해당 여교사는 성희롱의 의도를 느끼지 못했다며 퇴학 같은 중징계를 원치 않는다는 의견을 밝혔지만 교원단체들은 발끈하고 있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는 이번 사건은 우리 사회에 만연하고 있는 교원 경시풍조가 어린 학생으로까지 점점 확대되는 현실을 드러낸 것이라며 인터넷 예절교육과 인성교육의 강화, 올바른 사제관계 정립을 요구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도 교권침해를 넘어선 인권유린과 성희롱이라며 해당 학생과 관리자에 대한 엄중한 처벌을 촉구했다.

또래 학생 대다수는 인터넷 댓글을 통해 그 정도 장난 좀 친 것 가지고 학교가 너무 한다는 의견을 보인다. 어른들 중에도 어느 학교에서나 있을 수 있는 일인데 과민반응을 한다 나는 학창 시절 손거울로 여선생님 치마 속을 훔쳐보는 심한 장난도 쳤다는 글을 올리는 사람도 있다. 그렇지만 짓궂은 장난도 정도 문제이다. 청소년기가 아무리 성적 호기심이 활발한 시기라도 여교사에게 교실에서 누나라고 부르고 팔을 두를 정도로 무례하게 행동하는 일을 과거에는 상상할 수 없었다.

남학생이 여교사에게 누나 사귀자라고 한 것이나 동영상에 여교사 꼬시기란 자극적 제목을 붙인 것은 사제지간에 지켜야 할 선을 한참 오버했다. 학생들만 나무라지 말고 기성세대가 반성할 대목도 있다. 청소년들이 연상 연하커플의 낯 뜨거운 장면이 빈번하게 등장하는 저급 영화나 포르노물 등 영상매체의 영향을 크게 받는 것으로 보인다. 이 사건은 교사의 권위 추락 문제뿐 아니라 성()에 대한 가치관의 전도, 선정적 영상물의 만연, 왜곡된 인터넷 문화 등 여러 병리현상의 종합세트라 할 만하다.

정 성 희 논설위원 shchung@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