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사설] 의회민주주의 짓밟은 언론노조의 국회난입

[사설] 의회민주주의 짓밟은 언론노조의 국회난입

Posted July. 24, 2009 16:30,   

ENGLISH

민주당 보좌진 당직자들과 언론단체 관계자 100여명 등 500여명이 그제 오후 미디어 관계법안 처리를 저지하기 위해 국회 본회의장을 에워쌌다. 전국언론노동조합 소속원과 일부 방송사 노조간부들은 김형오 국회의장이 법안을 직권상정한 직후 본관 2층 창문을 뜯고 들어가 투표에 참여하러 본회의장에 들어가려는 한나라당과 자유선진당 의원들을 가로막았다. 이들은 본회의장 방청석에도 난입해 직권상정 반대 한나라당 해체 구호를 외치고, 여당의원들을 거명하며 욕설을 퍼부었다. 폭력을 통해 국회를 난장판으로 만들고 표결을 방해하는 것은 국회를 모독하고 헌정을 유린하는 행위다. 제헌 국회 이래 외부세력이 의사당에 난입한 것은 1960년 10월 419 부상학생들이 민의원 의사당을 점거하고 반민주행위자 처벌법의 제정을 요구한 것이 처음이고 이번이 두 번째다. 관계당국은 이들의 신원을 모두 규명하고 법에 따라 엄중하게 다스려 국회의 위신을 바로 세워야 한다.

민주노총 산하 산업별노조인 전국언론노조는 2000년 11월 전국언론노동조합연맹의 후신으로 창립돼 MBC SBS 경향신문 한겨레 오마이뉴스 등 120여개 신문 방송 출판사 노조를 거느리고 있다. 초대 위원장은 MBC 사장을 거쳐 민주당 비례대표 국회의원이 된 최문순 씨다. 동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등 메이저 신문 3사와 방송사 중 최대 규모인 KBS 노조가 빠져 있어 언론계 노조의 대표성도 부족하다.

언론노조는 2002년 대선 때는 이른바 반민족적반통일적 공약을 내놓은 정당후보 반대를 선거보도 지침으로 제시했다. 이후 한미자유무역협정(FTA) 반대 총파업, 미국산 쇠고기 수입 반대 촛불시위, MBC PD수첩 지키기 등 좌파단체들의 정치투쟁에서 민노총 전교조와 연대했다. 2006년 10월 북한의 핵실험 직후 이번 사태의 가장 큰 책임은 미국에 있다는 논평을 내며 친북편향 논란을 빚었다. 노무현 정부가 언론개혁의 미명아래 메이저 신문을 옥죄는 정책을 밀어붙일 때는 홍위병 역할을 자임했다. 이렇게 극좌편향의 단체가 언론노조라는 이름을 붙이고 민의의 전당을 휘저은 것은 전체 언론의 명예를 더럽히는 행위다. 어제 국회에서는 명색이 국회의원이라는 사람들이 투표조작 논란을 빚어 국회 스스로의 권위를 무너뜨렸다. 일부 여당 의원이 찬성버튼을 누르고 자리를 뜬 뒤에 야당 의원이 반대 또는 취소버튼을 누르는가 하면 일부 여당 의원도 야당의원석에서 찬성버튼을 눌렀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는 초등학교 반장 선거에서도 볼 수 없는 짓을 한 의원들을 가려내 명단을 공개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