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오늘 노 전대통령 국민장 영원한 안식의 길로

오늘 노 전대통령 국민장 영원한 안식의 길로

Posted May. 29, 2009 06:48,   

ENGLISH

노무현 전 대통령 국민장()이 29일 오전 11시 서울 경복궁 흥례문 앞뜰에서 엄수된다. 노 전 대통령의 시신은 이날 오전 5시 경남 김해시 봉하마을에서 국민장 장의위원회 주관으로 발인식을 한 뒤 서울로 운구돼 영결식과 노제, 화장을 거쳐 다시 김해로 와 봉화산 정토원에 임시 안치될 예정이다.

영결식에는 이명박 대통령과 김대중, 김영삼 전 대통령을 비롯해 정관계 주요 인사, 주한 외교사절, 유족, 장의위원 등 3000여 명이 참석한다. 군악대의 조악 연주를 시작으로 국민의례, 고인에 대한 묵념, 장의집행위원장인 이달곤 행정안전부 장관의 고인 약력보고, 공동장의위원장인 한승수 국무총리와 한명숙 전 총리의 조사, 종교의식 등이 거행된다. 이어 생전의 모습이 담긴 영상 방영, 권양숙 여사 등 유족과 이 대통령 등 주요 인사 헌화, 조가에 이어 21발의 조총 발사를 끝으로 영결식은 마무리된다.

영결식이 끝나면 운구 행렬은 서울광장으로 이동해 오후 1시부터 30분간 노제를 지낸 뒤 1000여 개의 만장()을 든 조문객이 뒤따르는 가운데 숭례문을 거쳐 서울역까지 30분간 도보로 이동한다. 노 전 대통령 시신은 오후 3시경 경기 수원시 연화장에서 화장된 뒤 오후 9시경 봉하마을로 옮겨져 49재가 끝날 때까지 봉화산의 사찰인 정토원 법당에 안치된다. 안장식 일정은 미정이다.

공동장의위원장인 한승수 총리와 한명숙 전 총리는 이날 국민께 드리는 말씀에서 추모 행사가 엄숙하고 경건한 가운데 질서가 이뤄질 수 있도록 협조가 절실히 필요하다라고 국민에게 당부했다. 경찰은 29일 낮 12시부터 오후 2시까지 광화문 일대 세종로와 태평로의 교통을 통제한다.



강정훈 이헌재 manman@donga.com uni@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