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인터넷 허위글 폐해 초등교과서 첫 수록

Posted May. 08, 2009 08:18,   

ENGLISH

새 교과서 집필진에 따르면 교과서 초안에는 인터넷 허위정보가 사실처럼 둔갑해 모두에게 피해를 줄 수 있다는 교훈이 중점적으로 소개돼 있다. 휴교 거짓말 사례 외에도 미정이와 철수가 사귄다는 내용의 거짓 글이 인터넷에 올라와 두 사람이 친구들에게 오해를 사는 피해를 보았다는 사례도 함께 게재됐다.

이런 내용이 강조된 것은 교과서 내용을 기획하는 단계였던 지난해 5월 초중고교생 사이에서 미국산 쇠고기의 위험성에 대한 허위 사실이 인터넷을 통해 확산됐고 미국산 쇠고기 수입 반대를 위해 휴교한다는 유언비어가 돌았던 데서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도 고 최진실 씨의 사채 사업설, 미네르바의 경제전문가 사칭 글 등으로 인터넷 허위사실 유포는 작년에 큰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집필진은 2007년 교육과학기술부가 인터넷에서 경험하는 도덕적 문제 인터넷 예절의 내용과 실천방법 등으로 정한 교과서 목차를 구체화하면서 집필하는 과정에서 허위정보 유통 피해를 포함시켰다. 교과서 연구 및 집필 책임자인 유병렬 서울교육대 교수는 본보와의 통화에서 예전에는 인터넷 윤리를 다루며 정보의 진실성 여부를 그다지 강조하지 않았지만 작년 광우병 파동을 계기로 이 부분이 많이 부각됐다며 초등학생들이 인터넷 정보를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이지 않도록 하는 교육을 강조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 교과서는 이 밖에도 초록이가 인터넷 홈페이지를 운영하면서 친구가 올린 악성 댓글(악플)에 대해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 고민하는 사례 등을 들어 악성 댓글의 문제를 알리고 선의적인 댓글(선플)을 달도록 유도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 인터넷상의 인신공격과 욕설이 개인에게 큰 상처를 입힌다는 것도 포함시켰다. 이와 같은 내용은 4학년 2학기 도덕 교과 과정에서 40분짜리 수업 세 차례에 걸쳐 소화된다. 교과서 심의위원인 조난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교수학습연구본부장은 요즘 초등학생의 일상생활에서 인터넷 윤리가 상당히 중요한 문제가 됐다고 판단해 심의위원들이 교과서 내용에 동의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이 교과서는 초안이 완성된 뒤 지금까지 두 차례 심의가 진행됐으며, 심의 및 수정을 두 번 더 거쳐 다음 달 말쯤 최종 완성된다. 올 2학기부터 일부 시범학교에서 활용한 뒤 내년 2학기부터 전국의 교육현장에서 실제로 적용될 예정이다.

이에 대해 정현민 한국정보사회진흥원 책임연구원은 의사소통의 기본 전제인 신뢰가 무너지면 사회의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며 성인과 달리 허위사실을 구분하지 못하는 어린 학생들에 대한 교육은 반드시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전상진 서강대 사회학과 교수는 인터넷에서 언행에 책임을 지도록 어릴 때부터 교육을 시켜야 한다며 다만 교육 내용이 너무 강압적이거나 허위정보의 대상이 너무 폭 넓게 정해져선 안 된다라고 말했다.



김용석 김범석 nex@donga.com bsis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