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여 구시대 정치 마침표돼야 야 현 권력실세도 조사를

여 구시대 정치 마침표돼야 야 현 권력실세도 조사를

Posted May. 01, 2009 07:23,   

ENGLISH

정치권은 30일 검찰의 노무현 전 대통령 소환 조사에 안타까움을 나타내면서도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권력형 비리로 불리는 이번 사건에 대해 한국 정치의 수치라며 노 전 대통령과 거리를 두려는 기류도 뚜렷했다. 하지만 일부 친노 인사들은 정치 보복이라며 반발하기도 했다.

한나라당 조윤선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노 전 대통령은 재임 중에 자신이 구시대의 막내라고 했다며 전직 대통령이 불미스러운 일로 법의 심판을 받는 것도 노 전 대통령이 마지막이 되기를 염원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검찰에 불려 다니는 전직 대통령을 보는 국민의 속은 까맣게 타들어간다고 말했다. 같은 당 정두언 의원은 부끄럽다. 같은 정치인으로서 더 뭐라고 말할 수 있느냐면서 허탈해했다. 부산의 한 여당 중진 의원은 오늘은 한국 정치가 여야를 막론하고 수치를 당한 날이라며 노 전 대통령과 동 시대에 정치를 한 사람으로서 연민과 증오를 동시에 느낀다고 말했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대변인은 검찰은 최대한 시간을 줄여 철저하고 객관적으로 조사하되 가급적 불구속 수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제도 개선을 주장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선진당 심대평 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한국 정치에 대한 국민의 실망과 대통령제가 갖고 있는 제도적 모순이 얼마나 큰 것인지 다시 생각해보는 계기가 됐다며 앞으로 이런 일이 다시는 반복되지 않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밝혔다. 한나라당 공성진 최고위원도 대통령의 무한 권력을 제어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현 권력 핵심과 관련한 의혹에 대한 수사도 즉각 이뤄져야 한다며 공정한 검찰 수사를 촉구했다. 친노(친노무현)계는 정치 보복이라며 분통을 터뜨렸다. 김유정 대변인은 논평에서 오늘 소환 조사를 끝으로 모든 진실이 밝혀지기를 기대한다면서 천신일 세중나모여행 회장을 비롯해 살아 숨쉬는 권력 실세에 대한 수사도 즉각 착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주선 최고위원은 전직 대통령이 소환 조사를 받는 것은 국가적 수치인데 구속 수사로 이를 확대할 필요는 없다며 불구속 수사 원칙을 적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장선 의원은 검찰 수사가 진실되게 이뤄져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참여정부 시절 휴켐스 매각 의혹이 불거졌지만 검찰은 손도 대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노무현 정부에서 법무부 장관을 지낸 천정배 의원은 꿈에서도 생각하지 못했던 일이 벌어지고 있다며 착잡해했고, 노 전 대통령 당선자 시절 대변인을 했던 이낙연 의원은 매우 착잡하다는 말밖에 할 말이 없다고 말했다.

반면 친노계인 유시민 전 보건복지부 장관은 이날 김해 진영읍 봉하마을에서 기자들에게 졸렬한 정치 보복이다. 정치 보복의 악순환을 되살리는 이명박 대통령은 어리석은 대통령이라고 비난했다. 노 전 대통령 의전비서관이었던 서갑원 의원은 할 말이 없다면서 말을 아꼈다. 노무현 정부 때 청와대 춘추관장을 지낸 김현 민주당 부대변인은 착잡함을 넘어서 분노를 느낀다며 전직 대통령에 대해 이런 수모를 주는 나라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하나도 없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