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한국하면 삼성 LG 현대 먼저 한국인엔 급한 성질 떠올라

한국하면 삼성 LG 현대 먼저 한국인엔 급한 성질 떠올라

Posted November. 18, 2008 03:10,   

ENGLISH

최근 세계 인터넷에서 한국을 대표하는 키워드는 삼성 LG 현대로, 한국인의 대표 키워드는 성질 급함으로 밝혀졌다.

동아일보 산업부가 최근 세계적 검색업체인 구글에 의뢰해 한국을 비롯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30개국과 중국 등 모두 31개국과 국민에 대한 대표적 키워드를 조사한 결과 한국은 삼성 LG 현대 김치 스타크래프트 도자기 직물() 보아(가수) 태권도 개인용컴퓨터(PC) 게임 등이 상위에 올랐다.

한국 미국 중국 일본 영국 프랑스 독일 등 주요국 가운데 유일하게 한국만 상위 3대 키워드에 기업 이름이 포함돼 외국인들은 한국의 대표적 글로벌 기업들을 통해 우리나라를 인식하는 사례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한국인의 대표적 이미지로는 성질 급함과 일중독 부지런하고 야심이 있음 친절함과 친근함 등이 꼽혔다. 특히 새벽기도도 주요 키워드로 꼽혀 눈길을 끌었다.

이번 조사결과는 구글코리아가 어느 국가 또는 국민은 무엇으로 알려졌다 또는 유명하다라는 질문을 영어로 구성해 16일 오후 10시를 기준으로 수천억 개에 이르는 웹페이지를 자동 검색한 내용이다.

일본은 기모노와 일본어, 후지 산, 닌자, 만화, 스시, 전자제품 등이 주요 키워드로 검색됐다. 일본인에 대한 키워드는 장수()와 물질추구, 낮은 심장병 발병률 등이었다.

중국은 고대문명과 친절한 사람들, 만리장성, 병마용, 양쯔 강, 이색 요리법들이, 중국인은 배움에 대한 열정과 문화, 다양한 자연요법 등이 주요 키워드였다.

미국의 국가 키워드는 색달랐다. 전시회와 축제를 필두로 콘서트, 실험예술, 오락, 역사적 건축물, 기념비, 박물관 등 상위 10개의 키워드가 모두 문화와 관련이 있었다. 세계 누리꾼에게 비친 미국인의 대표적 이미지는 강인함과 관용이었다.



이헌진 김지현 mungchii@donga.com jhk85@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