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ESTA 홈피 한국어서비스 내달중순 실시

Posted November. 18, 2008 03:10,   

ENGLISH

17일 무비자 미국 여행이 시작됐다.

비자 없이 미국을 여행하려면 전자여권을 발급받고 인터넷으로 여행 허가를 받아야 한다. 그러나 여행허가를 받는 것이 쉽지 않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여행 허가를 받으려면 미국 정부가 지정한 전자여행허가(ESTA) 사이트(esta.cbp.dhs.gov)를 통해 신청해야 하지만 이 사이트를 찾는 것부터 쉽지가 않다.

주한미국대사관 홈페이지와 직접 연결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링크를 통해 ESTA 사이트에 접속하려면 주한 미대사관 홈페이지미국 국토안보부 홈페이지ESTA 사이트 순으로 클릭해야 한다. 아니면 직접 사이트 주소를 입력한 뒤 접속해야 한다.

ESTA 사이트 홈페이지가 영어로 되어 있어 영어에 능숙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여행 허가를 신청하는 것이 만만치 않다. 여행 허가는 신청서 작성신청서 제출신청번호 접수여행 허가 여부 확인의 단계를 거쳐야 한다.

먼저 초기 화면에서 여행 허가를 신청하는 것인지, 이전에 신청했던 허가의 결과를 확인하는지를 구분해 선택해야 한다. 처음 신청하는 사람은 초기화면 좌측 하단의 apply를 클릭해야 신청이 시작된다.

전자여행허가제도에 대한 설명을 읽고 이를 숙지했는지를 체크한 뒤 개인 정보를 입력한다. 입력 항목은 이름, 생년월일, 여권번호 등 16가지 개인정보와 비행기편, 미국 내 주소 등의 선택정보. 이어 질병을 앓은 적이 있는지, 전과가 있는지 등 7가지 질문에 예 아니오로 답해야 한다.

작성을 마치고 신청서를 제출하면 개인별 신청번호가 부여되고 이 번호를 통해 여행 허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보통 12분이면 확인되지만 간혹 72시간 안에 통지가 나는 대기 상태가 될 수도 있다.

그러나 신청 과정이 모두 영어로 진행되다 보니 벌써부터 여행허가 신청이 토플 토익 보는 것만큼 어렵다는 불만이 나오고 있다. 주요 포털 사이트에는 ESTA 작성 때 문의사항이 많이 올라와 있을 정도다.

한편 무비자 미국 여행 첫날인 17일 인천국제공항에서는 기념행사가 풍성하게 열렸다.

대한항공은 이날 오전 10시 5분 인천발 애틀랜타행 KE035편을 이용하는 무비자 첫 승객 한윤민(34) 씨에게 좌석등급을 이코노미 클래스에서 비즈니스 클래스로 올려주고 하얏트리젠시인천 호텔 숙박권 등을 선물로 증정했다.

아시아나항공도 인천발 로스앤젤레스행 항공편 탑승객 가운데 첫 무비자 승객에게 좌석 업그레이드 쿠폰을 제공했다.

또한 주한 미국대사관과 유나이티드(UA)항공은 인천공항에서 캐슬린 스티븐스 대사와 인천공항 이채욱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기념행사를 열었다.



한상준 차준호 alwaysj@donga.com run-juno@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