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북김정일 축구관람 사진 공개

Posted November. 03, 2008 09:28,   

ENGLISH

조선중앙통신과 조선중앙TV, 노동신문 등 북한 언론은 2일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북한군 만경봉 팀과 제비 팀의 축구경기를 관람했다며 사진을 공개했다.

통일부가 입수해 이날 언론에 제공한 사진 10장 가운데 1장은 김 위원장이 의자에 앉아 뭔가를 지켜보며 웃는 장면이고 2장은 김 위원장이 서서 간부들에게 지시하는 모습을 담고 있다. 나머지 사진은 축구 경기 장면으로 김 위원장은 보이지 않는다.

그가 8월 14일 군부대 시찰 이후 공식 석상에서 사라진 지 꼭 80일이 되는 이날 공개된 사진은 가을에 촬영한 사진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은 짙은 황토색 반코트를 입었고 축구선수들도 긴팔 상의를 입고 있다. 주변 산과 나무에는 붉은색의 단풍이 완연하고 경기장 잔디에도 노란 기운이 돈다.

지난달 11일 북한 언론이 공개한 여군부대 방문 사진은 7, 8월에 찍은 것이라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번에 공개된 사진 속의 김 위원장은 다소 야위고 왼손이 부자연스러운 것으로 보여 수술 후 회복 중이라는 한국 정보 당국의 추정과도 맞아떨어진다.

김영인 강남성모병원 신경과 교수는 왼손의 엄지를 상의 주머니에 걸친 것으로 보아 왼쪽 편마비가 온 것 같다. 의자에 앉아 있는 사진에서도 왼손에 힘이 없어 보인다고 말했다.

축구 경기 관람 때 김 위원장을 수행했다고 북한 언론이 보도한 현철해 인민군 총정치국 상무부국장, 이명수 국방위원회 행정국장, 김명국 인민군 총참모부 작전국장, 장성택 노동당 행정부장, 이제강 당 조직지도부 제1부부장, 이재일 당 선전선동부 제1부부장 등은 김 위원장의 최측근들이다. 하지만 이들 중 사진에는 현 상무부국장만 등장한다.

따라서 김 위원장의 건재를 속단할 수는 없다는 분석도 있다.

한 북한 전문가는 사진에 나타난 대로 김 위원장의 건강이 양호하다면 내부 동요를 막기 위해 전격적으로 동영상을 공개할 수도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북한 언론은 그가 평양에서 열린 제11차 인민체육대회 폐막과 관련해 경기를 봤다고 보도했지만 사진 속 경기장은 교외의 군부대 운동장으로 추정된다.

정부 당국자는 사진의 촬영 시기와 장소 등에 대한 분석을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신석호 김현지 kyle@donga.com nuk@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