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야정치인 휴대전화도 조직적 도청

Posted October. 11, 2005 03:02,   

ENGLISH

국가정보원의 불법 감청(도청)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은 김대중() 정부 시절 국정원장을 지낸 신건() 임동원() 씨 등이 김은성(구속) 당시 국내담당 차장의 도청을 묵인한 혐의를 잡고 이번 주 중 이들을 소환 조사할 방침인 것으로 10일 알려졌다.

검찰은 이들이 재임 당시 업무보고 등을 통해 유선중계통신망을 이용한 감청장비(R2) 운용 실태를 보고받았고, 감청담당 부서인 8국에서 R2를 사용해 도청한 내용을 담은 통신첩보 보고서를 매일 받아봤다는 국정원 전현직 직원들의 진술을 확보했다.

검찰은 또 당시 도청 정보가 정권 실세와 국정원장 등을 통해 청와대에 보고된 정황을 잡고 조만간 DJ 정부 시절 대통령비서진 등에 대해서도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은 이날 구속 수감된 김 전 차장과 전 8국장 김모 씨 등 국장급 간부 3명을 다시 소환해 구체적인 도청 실태와 외부 유출 사례 등을 조사했다.

검찰은 당시 김 전 차장 등이 야당 정치인 등의 휴대전화 통화 내용을 조직적으로 도청한 정황을 잡고 수사 중이다.

검찰은 또 김 전 차장을 상대로 2000, 2001년 진승현 게이트 수사 당시 국정원이 검찰 수사팀과 간부들의 휴대전화를 도청해 수사 상황을 체크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조사 중이다.



조용우 woogija@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