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DJ정부시절 국정원장 곧 소환

Posted September. 27, 2005 05:56,   

ENGLISH

국가정보원의 도청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은 26일 2002년 대통령 선거 전 한나라당 의원들이 폭로한 국정원 도청 자료 문건에 대해 국정원 직원들이 검찰 조사에서 국정원에서 작성한 것이라고 자백했다는 본보 보도 내용을 사실상 인정했다.

서울중앙지검 도청 수사팀 고위 관계자는 수사가 진행 중이어서 말하기는 어렵다면서도 조금 지나 열매가 맺히면 밝히겠다고 말했다.

2002년 10월을 전후해 한나라당 정형근() 의원이 공개한 국정원 도청 문건에는 같은 해 5월과 9월 한화그룹 관계자와 청와대 인사 간의 통화 내용이 담겨 있다.

같은 당 이부영() 의원과 김영일() 의원 등이 폭로한 도청 문건은 2002년 1월에서 3월 말까지 이뤄진 김대중() 정부 권력 실세의 통화내용이었다.

검찰 조사에서 정 의원이 폭로한 도청 문건이 국정원에 의해 작성된 것으로 확인될 경우 국정원이 지난달 5일 2002년 3월 감청 장비를 모두 폐기했다고 한 발표 내용은 상당부분 뒤집힐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당시 정 의원 등에게 도청 문건을 제공한 것으로 알려진 국정원 모 과장을 최근 소환 조사했으며, 당시 국정원 과학보안국장도 26일 소환해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르면 이번 주말부터 신건() 전 국정원장 등 김대중 정부 시절 국정원장과 한나라당 인사들에 대한 소환 조사를 시작할 계획이다.

검찰은 이들을 상대로 일부 직원들의 도청 사실을 알고 있었는지, 도청 자료를 보고받거나 외부로 유출한 일이 있는지 등을 조사할 방침이다.

한편 검찰은 국정원 감청 관련 부서에서 근무했던 전직 과장급 직원의 집 압수수색에서 도청 테이프 1개를 확보해 분석 중이라고 밝혔다.

검찰 관계자는 2주일 전쯤 문제가 있어 보이는 테이프 1개를 압수했다며 이 테이프가 언제, 어떤 방법으로 만들어졌는지 확인 중이라고 말했다.

검찰은 이 테이프 내용이 김대중 정부 시절 국정원 직원들에 의해 유선중계망을 이용한 감청장비(R-2)를 통해 도청된 것으로 보고 조사 중이다.



조용우 이태훈 woogija@donga.com jefflee@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