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난감한 성교육, 애니매이션으로 하니 재밌겠네

난감한 성교육, 애니매이션으로 하니 재밌겠네

Posted June. 21, 2005 07:43,   

ENGLISH

#장면1: 나는 가족사진을 보다가 내가 있는 사진과 없는 사진을 발견했다. 문득 나는 어디서 어떻게 왔을까?라는 생각이 들어 놀이터로 나가 친구들에게 물어봤다. 그러나 정자한테 날개가 달려서 난자한테 가는 거야, 난자가 밧줄을 던져 정자를 끌어당기는 건 아닐까? 등의 추측만 있을 뿐이다. 결국 나는 엄마 아빠에게 물어보기로 하고 집으로 갔다. 엄마는 여자와 남자가 서로 가까이 있어야 하고 함께 누워야 네가 만들어지는 거야라고 말했다. (제 1부 나)

#장면2: 나리에게 어느 날부터 비밀이 생겼다. 한 아저씨가 나리에게 비밀을 누설하면 경찰이 와서 나리를 잡아가고 엄마 아빠도 더 이상 나리를 좋아하지 않을 거야라고 말했다. 어느 날 미술시간에 나리는 자기도 모르게 험악한 아저씨의 얼굴을 그리고는 울부짖으며 운동장으로 도망친다. 선생님은 나리의 이야기를 듣고 그건 네 잘못이 아니에요. 경찰 아저씨도 잡아가지 않고 부모님도 나리를 여전히 사랑해주실 거예요라고 말했다. (제 3부 네 잘못이 아니야)

아이들은 너무 궁금하지만 엄마 아빠에게 물어도 잘 대답해 주지 않고 쉽게 가르쳐주지 않는 성().

EBS가 공사 창립 5주년을 맞아 마련한 특집 성교육 프로그램 아이들이 사는 성(2224일 오후 5시 35분)은 딱딱한 강의 형식의 성교육에서 탈피, 애니메이션을 통해 성담론을 쉽고 재미있게 풀어나간다. 제작기간 1년 5개월에 제작비는 6억여 원.

남한길 PD는 생물 교과서적인 학습방법에서 벗어나 성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까지 쉽고 재미있게 전달해 줄 목적으로 프로그램을 제작했다고 밝혔다.

총 3부작으로 제작된 이 프로그램은 3가지 주제를 각기 다른 애니메이션 형태로 나타냈다. 1부 나 편(22일)에서는 나라는 주인공을 통해 남녀 신체는 각각 어떻게 다르며 아이는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등을 3D 애니메이션을 통해 알려준다. 특히 3D 정자가 등장, 여행을 통해 난자와 결합하는 모습을 입체적으로 나타냈다.

중세시대를 배경으로 한 2부 답게? 답게!(23일)는 전투보다 요리에 관심이 많은 왕자와 여자답지 못하다는 꾸중을 들어온 공주의 이야기를 통해 남녀의 성역할을 다시 생각해 보는 에피소드를 담았다.

캐나다 작가 질 티보의 소설 더 이상 웃지 않는 작은 소녀를 원작으로 한 3부 네 잘못이 아니야(24일) 편은 아동 성폭력의 문제를 다룬다. 특히 검은 머리의 여주인공 나리를 등장시켜 성폭력 문제가 남의 일이 아닌 아이들의 삶을 위협하는 심각한 문제임을 부모와 함께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했다.



김범석 bsis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