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섬유업계 차이나 쇼크

Posted April. 27, 2005 23:17,   

ENGLISH

중국, 러시아, 터키 등에 폴리에스테르를 수출하는 중견 섬유업체 코리아실크로드는 지난 달부터 주요 수출국인 터키와의 거래를 포기했다.

올해 들어 전 세계적으로 섬유쿼터제가 폐지됨에 따라 더 이상 값싼 중국산 제품과 경쟁하기가 버거워졌기 때문이다.

코리아실크로드는 최근 5년간 폴리에스테르를 m당 2달러에 수출해왔다. 그러나 최근 고유가 등으로 생산 원가가 크게 뛰어 납품 가격을 올리려 하자 수입업체가 중국 제품은 2달러 미만이라며 수입을 거절한 것.

이 회사 이선열() 차장은 품질은 우리 제품이 단연 앞서지만 해외 바이어들은 중국 제품과 비교하며 가격을 깎으려고 한다면서 범용 제품으로는 중국과의 경쟁이 아예 불가능해 사업 아이템을 고급 제품으로 바꾸고 있다고 설명했다.

해외 섬유시장 싹쓸이 하는 중국산 제품=중국산 저가 제품이 세계 섬유시장을 독식하면서 한국, 홍콩, 대만 등 다른 아시아 국가의 섬유산업이 타격을 받고 있다.

27일 산업자원부에 따르면 올해 1분기(13월) 한국의 섬유 수출은 31억9000만 달러(약 3조1900억 원)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2억1000만 달러(6.1%) 줄었다.

특히 의류 수출이 5억1700만 달러로 작년 동기 대비 21.5%나 급감했다.

주요 수출국인 미국 섬유시장에서 한국산이 차지하는 비율도 올해 12월 2.4%로 작년 동기의 3.1%보다 0.7%포인트 떨어졌다.

중국이 같은 기간 18.8%에서 26.4%로 7.6%포인트 상승한 것과는 대조적이다.

한국섬유직물수출입조합 김경환() 총괄부장은 중국에 진출한 한국 섬유업체들이 중국에 기술 이전을 해주면서 중국의 섬유기술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며 범용 제품 수출에만 의존하는 국내 업체들은 점차 한계에 직면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진퇴양난에 빠진 한국 섬유업체=국내 섬유 수출업체들의 고민은 섬유쿼터제 폐지뿐만이 아니다. 고유가, 원-달러 환율 하락(원화가치 상승), 은행들의 대출 회수에 따른 자금난 등 내외적인 어려움에 직면해 있기 때문이다.

섬유업계에 따르면 올해 들어 국제 유가가 고공행진을 하면서 원유에서 뽑아내는 화학섬유 등 평균 생산비용이 작년에 비해 평균 2030% 상승했다. 또 환율이 떨어지면서 원화로 환산한 매출액도 감소할 수밖에 없다.

수출 단가를 올리지 않고는 도저히 수출채산성을 맞추기 어려운 상황이지만 중국 저가 제품과의 경쟁 때문에 가격도 올리지 못하는 진퇴양난에 빠진 것이다.

은행들이 자금을 서둘러 회수하려는 움직임도 심각한 문제로 지적된다.

대구의 A업체 김모 사장은 은행들이 섬유산업을 비관적으로 보면서 섬유업체에 대한 신용등급을 낮추거나 자금을 조기에 회수하려고 한다며 경쟁력 있는 제품을 생산하려면 연구개발(R&D) 등 지속적인 투자가 이뤄져야 하는데 금융기관의 이런 관행이 섬유업계의 어려움을 가중시키고 있다고 토로했다.

♦ 섬유쿼터제

1974년 미국 유럽 등 선진국이 자국 섬유산업을 보호하기 위해 섬유수출국에 물량을 할당한 제도. 무역자유화 흐름에 따라 1995년 세계무역기구(WTO)의 섬유협정 체결로 단계적으로 축소돼 올해 1월 1일 완전 폐지됐다.



김창원 changki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