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과거사 진상규명 나선 한국여당 배려용 발언

과거사 진상규명 나선 한국여당 배려용 발언

Posted March. 01, 2005 22:36,   

ENGLISH

일본 언론들은 노무현 대통령이 31절 기념식에서 식민지 지배에 대한 일본의 반성과 배상을 촉구한 사실을 상세히 전하면서 한동안 우호 무드를 지속해 온 양국이 역사문제를 둘러싸고 마찰을 빚을 가능성이 커졌다고 보도했다. 일본 정부는 이날 노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공식 반응을 내놓지 않았다.

교도통신은 노 대통령의 발언은 한일 국교정상화 40주년을 맞아 일본 측의 노력이 없으면 양국관계 발전이 곤란하다는 인식을 나타낸 것이라며 일본에 대한 불편한 감정이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아사히신문은 노 대통령이 지난해 7월 한일 정상회담에서 임기 중 역사 문제를 거론하지 않을 것이라고 언급한 사실을 상기시키면서 노 대통령의 어조가 전례 없이 강경했다고 전했다. 이 신문은 한국과 중국 등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야스쿠니() 신사 참배를 강행해 온 고이즈미 준이치로() 총리의 역사 인식에 대한 불만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해석했다.

마이니치신문은 노 대통령이 일본 정부와 국민에 대해 배상이라는 강한 표현으로 대응을 촉구한 것은 한일협정 당시의 불충분했던 점을 보충하는 책임은 일본에도 있다는 인식을 나타낸 것이라며 법적 제약을 넘어 일본이 자발적으로 전후 배상을 보완하도록 촉구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노 대통령의 이날 연설은 최근 한국에서 독도 문제가 재연되고 있고 여당이 과거사 진상규명에 착수하는 등 역사문제에 대한 관심이 커진 만큼 이 같은 여론을 배려한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도쿄()의 외교소식통은 노 대통령이 정식으로 배상 문제를 제기함에 따라 양국 간에는 전후배상 문제가 현안으로 떠올랐다며 앞으로 이 문제를 둘러싼 한일 양국 간 논리대결이 치열하게 펼쳐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박원재 parkwj@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