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오피니언] 유산

Posted February. 11, 2005 22:57,   

ENGLISH

조선시대 양반 집안에서는 재산의 상속과 분배에 관한 분재기()를 작성했다. 가옥, 토지, 노비, 가재도구를 아들과 딸에게 어떻게 분배할 것인지를 상세하게 기록한 문서다. 현존하는 분재기 중에서 서애선생모부인곤문기()와 율곡()선생남매분재기는 모두 보물로 지정됐다. 아버지가 죽기 전 직접 재산을 분배해 준 분급문기()와 아버지가 죽은 후 형제들이 합의해 재산을 분배하는 화회()문기도 있다.

전남 해남군 삼산벌의 대지주 해남 정씨 집안에는 자손 균분()의 전통이 있어 시집간 딸에게도 재산을 떼어주었다. 고산() 윤선도의 4대조인 어초은() 윤효정은 그 집에 장가들어 엄청난 처가의 재산을 물려받았다. 그러나 어초은은 재산의 장자() 상속 전통을 세웠다. 처가 유산()으로 불린 재산을 장손()에게 집중시킴으로써 해남 윤씨 집안에서는 윤선도와 윤두서라는 걸출한 문인과 예술가가 배출된다. 자손 균분의 해남 정씨가 장자 상속의 해남 윤씨 집안을 중흥()시킨 셈이다.

부잣집 자식으로 태어난 것을 영어식 표현으로 은수저를 입에 물고 태어났다고 한다. 부잣집에서 은식기(silverware)를 쓴 데서 생긴 말이다. 미국에서는 부유층 자녀가 사립대를 거듭 중퇴하거나 졸업 후에 일자리를 구하지 않고 술, 마약, 섹스에 탐닉하는 현상을 은수저 증후군(Silver spoon syndrome)이라고 한다.

부모가 생전에 분재를 제대로 해 놓지 않으면 자손이 조상의 기일이나 명절에 만나 우애를 나누는 대신 분란을 키우기 쉽다. 설 연휴에 아버지가 물려준 토지의 분배를 둘러싸고 이복()형제 간에 엽총 참극이 벌어졌다. 유산은 해남 윤씨 집안에서처럼 인물을 키우는 자양분이 될 수도 있고, 은수저 증후군처럼 자손을 망치는 독이 될 수도 있다. 자손에게 갈등과 증오의 씨앗이 되는 유산이라면 차라리 사후() 사회 환원의 유언 공증()을 해 두는 편이 나을지 모르겠다.

황 호 택 논설위원 hthwang@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