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원전사고때 도쿄 궤멸 위기감 일본 존립위해 원전의존 포기

원전사고때 도쿄 궤멸 위기감 일본 존립위해 원전의존 포기

Posted September. 06, 2011 23:23,   

ENGLISH

일본의 간 나오토(사진) 전 총리가 3월 후쿠시마() 원전 사고 당시 도쿄를 포함한 수도권이 궤멸할지 모른다는 위기감을 느꼈다고 회고했다. 2일 퇴임한 간 전 총리는 6일자 도쿄신문과의 인터뷰에서 가장 위기감을 느낀 시기는 사고 후 일주일 동안이었다며 도쿄에 사람 하나 살지 않는 정경이 머리에 떠올라 정말 등골이 오싹해졌다고 말했다.

그는 사고 나흘 뒤인 3월 15일 오전 3시경 가이에다 반리() 당시 경제산업상에게서 도쿄전력이 원전에서 철수해 대피하려 한다는 보고를 받았다. 곧바로 시미즈 마사타카() 사장을 불러 도쿄전력 본점에 정부와 도쿄전력의 통합대책본부를 설치하도록 했다며 도쿄전력이 철수했다면 지금 도쿄엔 사람이 한 명도 남아있지 않았을지도 모른다고 말했다. 간 전 총리는 당시 도쿄전력이 철수하고 원전과 핵연료를 방치했다면 수십 시간 내 냉각수가 고갈돼 원자로의 멜트다운(노심용융)이 진행됐을 것이라며 (만약 그랬다면) 체르노빌 사고의 몇 배, 몇십 배의 방사성 물질이 누출됐을지도 모른다. 일본이 국가로 존립할 수 있느냐 기로였다고 강조했다.

간 전 총리는 원전 사고 전에는 원전을 활용해야 한다는 생각이었고, 나 스스로도 일본의 기술이라면 괜찮다고 생각했지만 사고를 경험한 뒤 생각을 바꿨다며 탈()원전 정책으로 선회한 배경을 설명했다. 그는 반경 100km, 200km 내에 사람이 살 수 없게 된다면 일본은 존립할 수 없다. 10만 명, 20만 명이 피난하는 것도 엄청 어려운 일인데 수도권 3000만 명이 피난해야 한다면 피난할 곳이 없다. 이런 위험을 피하기 위해선 원전에 의존하지 않는 방법밖에 없었다고 강조했다.

그는 원전 사고 당시 정보 소통과 관련해 총리실에도 제대로 보고가 오지 않았다. 수소폭발의 경우 원자력안전위원회가 격납용기는 질소로 채워졌기 때문에 수소폭발은 있을 수 없다고 했지만 실제로는 원자로 건물 내에서 폭발이 일어났다며 전문가들의 보고 내용을 비판했다.



윤종구 jkmas@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