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바이든, CIA 등에 “코로나 中실험실 기원 재조사하라”

바이든, CIA 등에 “코로나 中실험실 기원 재조사하라”

Posted May. 28, 2021 07:27   

Updated May. 28, 2021 07:27

中文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기원에 대한 논란이 계속되는 가운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미 정보당국의 판단이 엇갈린 상황이라며 추가 조사를 지시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26일 성명에서 올 3월 코로나19가 동물과 인간의 접촉으로 시작됐는지, 실험실 사고로 발생했는지 등 기원을 분석하라고 중앙정보국(CIA) 등 정보기관에 지시했다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최근 이와 관련한 보고를 받은 결과 정보당국이 분명한 결론에 이르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정보기관 중 두 곳은 동물 기원설에, 한 곳은 실험실 유출설에 무게를 두고 있으나 모두 낮거나 중간 정도의 신뢰도만 있다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분명한 결론에 가까워질 수 있도록 분석을 더 해 90일 이내에 다시 보고할 것을 정보당국에 지시했다.

 미국이 결론이 나지 않은 정보당국의 활동을 공개한 것은 이례적이다. 블룸버그는 미국이 중국 실험실 유출의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성명에서 “중국이 완전하고 투명하며 증거에 기반한 국제적 조사에 협력할 수 있도록 미국은 같은 생각을 가진 전 세계 동맹들과 함께하겠다”며 중국을 압박했다.

 중국은 이에 대해 미국이 코로나19 기원을 정치화시킨다며 반발했다. 주미 중국대사관은 바이든 대통령의 성명은 언급하지 않은 채 “모종의 정치 세력이 코로나19 대유행에 대항해야 하는 긴급한 필요는 무시하고 비난 게임에 몰두하고 있다”고 27일 홈페이지를 통해 비난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코로나19가 중국 우한바이러스연구소에서 유출됐을 가능성이 낮다는 보고서를 내놨지만 최근 월스트리트저널이 우한바이러스연구소가 유출지일 수 있다는 의혹을 보도하면서 발원지를 둘러싼 논란이 커지고 있다.


조유라기자 jyr0101@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