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5억여원은 남북협력기금

Posted October. 01, 2005 07:43   

中文

김윤규() 현대아산 부회장이 금강산사업 추진 과정에서 조성한 8억6400만 원의 금강산 비자금 가운데 남북협력기금에서 빼돌린 돈은 50만 달러(현재 환율로 약 5억2500만 원)로 확인됐다.

김 부회장은 이 비자금을 모두 현대아산의 손실로 처리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감사원은 김 부회장의 남북협력기금 유용() 사실이 30일 본보 보도로 공개됨에 따라 현재 통일부에 대해 실시하고 있는 남북협력기금 감사를 김윤규 특감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본보가 입수한 현대그룹의 내부감사 보고서는 (김 부회장의) 금강산 비자금 조성 금액 중 남북경협기금(남북협력기금을 잘못 표기) 관련 금액이 약 50만 달러라며 정부의 금강산 사업 감사가 우려된다고 밝혔다.

현대그룹 고위 관계자는 김 부회장이 남북협력기금 중 도로공사비 등으로 북한 측 파트너인 금강총회사와 맺은 공사계약액을 부풀려 비자금을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감사보고서는 또 비자금 조성액 전액은 현대아산의 손실로 계상했다고 밝혀 김 부회장의 비자금 조성이 바로 현대아산의 손실로 이어졌던 것으로 확인됐다.

감사원 고위 관계자는 이날 김 부회장의 개인비리만이라면 검찰 수사 사항이겠지만 남북협력기금을 유용했다는 점이 드러나면 이는 감사원의 영역이라며 김윤규 특감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또 검찰은 감사원이나 현대그룹의 수사 요청이 있으면 곧 수사에 착수한다는 방침이다.

현대그룹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30일자 언론에 보도된 김윤규 현대아산 부회장 비리 문제는 대부분 사실이라고 밝혔다.

현대는 이 자료에서 이른 시일 내에 김 부회장 거취 문제를 정리하고 투명하고 합리적인 대북사업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해 김 부회장의 부회장직 박탈도 검토하고 있음을 내비쳤다.

한편 통일부는 이날 정부는 현대아산이 아니라 한국관광공사 수출입은행 조달청 등을 통해 남북협력기금을 지원했지 현대아산에 직접 지원한 바 없으므로 김 부회장이 남북협력기금을 유용해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고려대 북한학과 남성욱() 교수는 기금과 예산은 국민의 세금에서 나오는 만큼 관리운용, 집행에 대한 점검은 당연히 통일부의 책임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