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DJ납치-정수장학회 조사

Posted February. 03, 2005 22:50   

中文

국가정보원 과거사건 진실 규명을 통한 발전위원회(위원장 오충일 목사)는 3일 오전 서울 서초구 내곡동 국정원에서 우선조사 대상 사건 7건을 선정해 발표한 뒤 이들 사건에 대한 민관합동의 본격 조사에 착수했다.

대상 사건은 1, 2차 인민혁명당 및 전국민주청년학생연맹 사건 김대중() 납치 사건 김형욱() 전 중앙정보부장 실종 사건 KAL 858기 폭파 사건 남한조선노동당 중부지역당 사건 부일장학회 강제 헌납 및 경향신문 강제 매각 사건(일명 정수장학회 사건) 동백림 사건 등 이다.

위원회는 안병욱() 가톨릭대 교수와 김만복() 국정원 기획조정실장을 민관 간사로 하는 15인의 민관 합동위원과 20명의 조사관으로 구성됐으며 2년 동안(1년 연장 가능) 조사를 벌이게 된다.

그러나 안 교수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사건의 실체적 진실을 파악할 수 있는 결정적인 증거로 국정원 보유 자료에 기대를 걸었지만 자료가 충분치 않아 기대한 만큼의 진실 접근이 어렵다고 생각한다고 말해 진상규명작업의 애로를 실토했다.

오 위원장은 기자회견 모두발언에서 국정원과 직간접으로 관련된 의혹 사건 가운데 사회적으로 의혹이 큰 사건과 시민사회단체, 유가족 등이 지속적으로 의혹을 제기한 사건을 우선조사 대상으로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위원회의 사건 조사는 일단 국정원 자료를 중심으로 검토하되 검찰 경찰 국군기무사령부 등 외부 기관의 자료 협조 병행, 사건 관계자의 면담을 통한 고백과 증언 청취의 방법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진실위원회는 의혹이 제기된 90여 건의 사건에 대해서도 기초조사를 바탕으로 이미 선정된 우선조사 대상 사건의 조사 진행 상황을 감안해 계속 선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하태원 taewon_ha@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