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심사 결과


*1차예선 심사위원: 김미숙, 김영미, 송여진, 이미선, 이소영, 이인, 최은정
*2차예선 심사위원: 박지은, 박혜란, 송경화, 이상은, 이지영, 이혜경, 최은정

*채점기준
1. 25점 만점
2. 각 출연자에 대한 최고점수와 최저점수를 제외하고 집계함. 〔 〕는 최고점 또는 최저점.
3. 입상순위는 2차예선의 평균점수(30%)와 본선의 평균점수(70%)를 합한 점수로 결정함.
1 장수경
- 2악장은 좀 더 sing! 노래를 하듯이~ 3악장 빠른 템포에서 고음들이 음정 불안함(목에 힘 뺄 것).
- 소리와 음악성, 표현력 모두 좋은 편이나 f부분의 아티큘레이션과 바람이 거칠고 저음이 안정되지 않은 것이 아쉬움.
- 저음 음정이 떨어지고, 2악장도 음정 떨어짐.
- 집중력이 굉장히 좋음. 중·저음 음정이 살짝 낮을 때가 있음.
- 여유 있게 하는 편, 긴 트릴 안 움직이면 더 효과적일 듯 하다. 집중력 있는 연주. mf와 f 차이가 더 나오면 좋을 듯.
- 건강하고 풍부한 소리 가졌다. 소리 밀어내지 말고 소리 over되지 않도록 할 것. 2악장 음정 맞출 것.
  p로 연주할 때 불안한 음악이 있다.
- 표현이 살짝 과한 곳이 있었지만 전반적으로 기본기와 음악성이 잘 조화된 연주.

2 조연선
- 세련된 맛이 조금 덜하지만 노래를 아름답게 이끌어가는 부분은 괜찮고 박자가 여유 없어질 때가 있다.
- 음정이 전체적으로 낮음. 여유가 좀 더 있었으면 좋겠음.
- 불안함이 너무 크게 보이고 큰 실수들이 아쉬웠던 연주.
- 1악장은 약간의 mistake 있었음. 연주 start는 좋았으나, 잦은 실수가 안타까움(tone-quality는 매우 좋음).
- 실수 없이 연주하도록 할 것.
- 많은 실수. 리듬이 깨진다.

3 김성찬
- 개성이 강하고 전달력이 훌륭한 연주. 2악장 시작 부분의 어색한 음정과 작은 실수가 조금 아쉬움. 너무 급한 느낌.
- 좋은 연주였다. 연주 자세도 좋다. 특히 1악장 깨끗하고 조화로운 연주였다. 앞으로 기대되는 연주자이다.
- 호흡이 길어서 프레이즈를 표현하는 데 유리하나 음악적인 표현이 전달이 잘 안됨. 빠른 부분의 치고
  나가는 음악은 훌륭함.
- exciting한 연주. 좋은 소리로 표현력이 좋음.
- 1악장 전체적으로 tempo는 좋으나 음 하나하나를 clear하게 내는 습관이 중요함!
- 좋은 집중력과 소리. 음색과 악상의 폭이 더 넓음 좋을 듯.
- 조금 더 힘을 빼고 연주하면 더 여유 있게 들릴 듯 하다. 2악장의 긴 음 연결이 더 부드러웠으면. 호흡 컨트롤이
  잘 되는 편이다.

4 이수연
- 2악장 고음-음정 주의할 것! 곡의 해석이 전반적으로 very artistic함.
- 음악을 끌고 가는 힘이 좋고, 집중력이 좋음.
- 톤, 음정, 음악성 모두 훌륭함. 작은 cresc. dim.가 필요 이상으로 많이 들려 프레이즈가 길지 않게
  연주되는 것이 아쉬움.
- 1악장 괜찮지만 들으면서 하는 느낌이 조금 덜함. 2, 3악장은 더 편히 연주함. 연주에 비해서 음색이
  다듬어지지 않은 느낌인 것이 아쉽다.
- 좋은 소리 가졌는데 너무 잘하려고 소리 눌러내는 경우 많다. 자세도 좀 절제했으면 한다.
- 음정 높아짐. 실수 조심. 3악장 리듬 조심.
- 전반적으로 표현력은 좋으나 좀 더 성숙한 음악성을 가지면 더 좋았을 듯. 1악장 마무리의 실수도 아쉬운 점.

5 양미현
- 프레이즈를 좀 더 끝까지 끌고 가면 좋을 듯. 소리가 고음에서 거칠어지는 것 조심하면 좋을 듯.
- 소리가 좀 더 컸으면. 2악장 노래는 good.
- 정확하고, 깨끗한 tonguing을 갖고 있음. 좀 더 1악장/3악장 rhythm과 accent를 명확히 했으면.
- 좀 더 정확한 연주 필요하다.
- 음악과 표현 등 전반적으로 모두 무난하게 좋으나, tone이 건조하게 나와서 표현하려는 부분과 음색이
  모두 전달되지 않는 듯.
- 너무 조급하게 들리고 아주 높아지는 음정들이 있는 것이 아쉬움. 조금 더 표현력이 있었으면 좋겠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