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美 “마이크론 제재 말라” 中 “수출통제 말라”… 양국 상무장관, 반도체 설전 속 “소통 유지”

입력 | 2023-05-27 03:00:00

[글로벌 반도체 패권전쟁]
“우려사항 교류위한 채널 구축 동의”
APEC 회동서 관계개선 움직임
中 기업들은 “마이크론 사용 중단”




미국 최대 메모리반도체 업체 마이크론에 대한 중국 내 판매 부분 금지 조치로 미중이 ‘반도체 보복전’을 벌이는 가운데 양국 상무장관이 만났다. 양측은 마이크론 제재와 대중 수출규제를 두고 우려를 표명하면서도 ‘솔직하고 건설적인 대화’를 나눴다고 밝혔다. 미중 관계 개선 실마리가 보이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지나 러몬도 미 상무장관은 25일(현지 시간) 디트로이트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무역장관회의를 위해 방미한 왕원타오(王文濤) 중국 상무부장(장관)과 회담했다. 앞서 제이크 설리번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왕이(王毅) 중국 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이 10, 11일 오스트리아 빈에서 만난 후 2주 만에 열린 양국 고위급 회담이다.

미 상무부는 25일 “두 장관은 미중 통상관계 관련 문제에 대해 솔직하고 실질적인 논의를 했다”며 “양국의 전반적인 무역 및 투자 환경과 잠재적인 협력 분야가 포함됐다”고 말했다. 중국 상무부도 “양국 공통 관심인 경제, 무역 문제에 대해 솔직하고 전문적이며 건설적인 교류를 했다”며 “양측은 소통 채널을 수립해 경제, 무역 관련 우려 사항 및 협력 사안 교류를 유지하고 강화하는 데 동의했다”고 밝혔다.

중국 관영 영자지 글로벌타임스는 이날 회담에 대해 “경제와 무역은 미중 관계 완충지대”라며 “이 분야에서 약간의 진전만 있어도 양국 관계 ‘해빙’이 시작될 수 있다”고 전했다.

하지만 두 장관은 자국 첨단 산업 분야에 대한 상대국 제재 조치에 대해 우려를 표했다. 러몬도 장관은 중국에서 영업하는 미국 기업을 상대로 한 중국 정부 제재에 우려를 제기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중국 내 마이크론 제재 조치와 중국 공안 당국의 최근 미국 기업 중국 사무소 강제 조사를 염두에 둔 것으로 풀이된다.

중국 상무부도 “미국의 대중국 경제 및 무역 정책, 반도체 정책, 수출 통제, 대외투자 심사 등에 중점적으로 우려를 표했다”고 밝혔다. 중국은 조 바이든 미 행정부의 반도체, 배터리 등 대중국 첨단 산업 분야 수출규제 등에 반발해 왔다.

인스퍼, 레노버 등 중국 컴퓨터 서버 기업이 마이크론 반도체가 들어간 부품 사용을 중단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26일 보도했다. 이 기업들의 마이크론 제품 사용 중단은 중국 당국의 마이크론 제재가 즉각 효력을 발휘했음을 보여준다고 SCMP는 짚었다. 인스퍼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인공지능(AI)용 서버 제조업체이고 레노버는 중국 최대 PC 기업이다.


베이징=김기용 특파원 kky@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