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여 “일본, 尹 결단 되새겨야” 야 “尹, 일본에 즉각 사과 촉구해야”

입력 | 2023-03-28 17:59:00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3.3.28/뉴스1

여야는 28일 일본 교과서 역사 왜곡에 대해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국민의힘은 “한일정상회담 결과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선을 그으며 기시다 정부의 결단을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대통령은 입이 있으면 일본의 적반하장에 대해 말해보기 바란다”며 정부와 여당을 압박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 이후 기자들과 만나 “일본의 잘못”이라며 “그게 무슨 한일정상회담 결과가 잘못돼 그렇다는 것은 인과관계가 전혀 없는 사항”이라고 선을 그었다.

송언석 원내수석부대표는 회의에서 “역사 왜곡은 한일관계 발전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라며 “한일정상회담으로 양국이 관계 정상화에 물꼬를 텄는데, (일 교과서 문제로) 새로운 변화에 대한 기대에 찬물을 끼얹어서는 안 된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일본도 부질없는 역사 왜곡의 협량한 습관에서 벗어나 대도를 걷길 바란다”라며 “일본 정부도 국내외 강경세력의 손아귀에서 벗어나 전향적인 외교정책을 채택해야 한다. 일본은 한일관계를 정상화하려는 대한민국 대통령의 역사적 결단을 다시 한번 깊이 되새겨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김미애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일본 미래 세대가 배울 교과서의 역사 왜곡에 강력히 규탄한다”며 “독도를 일본 고유영토로 주장하고 일제강점기 조선인 징병의 강제성을 삭제하거나 희석하는 일본의 한국 영토 주권 침해 도발과 역사 왜곡 행태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전했다.

그는 또 “역사적 진실은 하나이지 둘이 될 수는 없다”며 “이번 일본 초등학교 교과서 검정 통과는 미래지향적 한일관계에 걸림돌이 될 것이 분명하다. 일본 정부의 책임있는 자세와 행동을 촉구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와 달리, 민주당은 “대한민국 대통령이라면 즉각 일본에 사과를 촉구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왼쪽)와 박홍근 원내대표가 25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서 열린 ‘대일 굴욕외교 규탄 범국민대회’에 참석해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23.3.25/뉴스1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경남 창녕군에서 보궐선거에 출마한 성기욱 창녕군수 후보와 우서영 경남도의원 지원 유세에 참석, “독도가 일본 땅이라고 교과서에 쓴다고 해도 ‘지금은 곤란하다’ ‘기다려 달라’고 말했던 대통령이 있었다”며 “이번에도 독도 이야기를 상대방은 했다는데 이쪽은 감감무소식”고 지적했다.

그는 “독도가 일본 땅이라고 교과서에 싣는다고 하면 ‘무슨 소리 하냐’고 박차고 나와야 하는 것이 대한민국 대통령 아니냐”고 반문했다.

박홍근 원내대표 역시 원내대책회의에서 “윤 대통령이 피해 당사자, 다수 국민의 반대를 무릅써가며 독단과 오만으로 강행한 강제동원 제3자 배상 굴욕안의 대가가 바로 이것이었느냐”며 “대한민국 대통령이라면 과거사 왜곡에 대해 즉각 일본에 사과를 촉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성준 민주당 대변인은 서면브리핑을 통해 “이것이 윤석열 대통령이 주장한 미래지향적 한일관계인가”라고 꼬집으며 “여당 지도부는 더욱 한심하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한일정상회담의 결과라 생각하지 않는다’며 윤 대통령의 굴종외교를 감싸기에 급급하다”고 비판했다.

박 대변인은 “윤 대통령은 일본의 적반하장에 대해 어찌할 것인지 답해야 한다”며 “외교부를 내세워 하나마나한 유감 표명으로 끝낼 일이 아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일본 문부과학성의 교과서 검정을 통과한 초등학교 3~6학년용 사회과 교과서와 지도 교과서는 기존의 조선인 ‘징병’ 관련 기술을 ‘지원’ 등 강제성이 없는 표현으로 바꾼 것으로 파악됐다.

또 독도와 관련해선 ‘다케시마(竹島·일본이 주장하는 독도의 명칭)는 일본의 고유영토’란 내용이 모든 교과서에 실렸고, 일부 교과서는 지도에서도 독도 주변에 일본 영해와 배타적경제수역(EEZ)을 표시해놓기도 했다. 이들 교과서는 2024년부터 사용된다.

(서울=뉴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