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이준석 “장제원 ‘민들레’ 불참 당연…정진석보다 당대표가 서열 위”

입력 | 2022-06-12 10:15:00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9일 오후 우크라이나 방문일정을 마치고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2.6.9/뉴스1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12일 윤핵관(윤석열측 핵심 관계자)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이 친윤 그룹 모임인 민들레에 불참하기로 한 것을 두고 “당연히 그렇게 결론 났어야 된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KBS ‘일요진단’에 출연해 “(장 의원의 불참) 결단은 존중받아야 한다. 그런 게 바로 윤석열정부 성공을 위한 길이 아닐까(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민들레는 ‘민심 들어 볼래(레)‘의 약자로 장 의원을 비롯해 친윤(친윤석열)계 의원들이 주축이 된 모임으로 이를 두고 당내 계파 갈등에 대한 우려가 나왔다.

이 대표는 “다만, 안타까운 건 (장 의원이 민들레 불참) 결단을 내리면서 권성동 원내대표와 의리를 강조하셨는데 권 원내대표와 의리보다 윤석열 정부의 성공을 위해 그런 판단을 했다고 하는 게 낫지 않았을까”라고 말했다.

앞서 또 다른 ’윤핵관‘인 권 원내대표는 민들레로 인한 계파갈등 우려를 전하며 모임에 부정적 입장을 전해, 장 의원과 윤핵관 내부 분열 가능성이 제기됐었다.

이 대표는 이보다 앞서 자신의 우크라이나행을 비판한 정진석 국회부의장과 설전을 벌인 것에 대해서는 “(정 부의장 주장이) 사실관계에 부합하지도 않고 형식도 맞지 않았기 때문에 강하게 반발할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어 “정 부의장에게 개인적인 감정이 있다면 지난 지방선거 때 공천관리위원장을 부탁하지 않았을 것이다. 신뢰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번 상황이 굉장히 아쉬운 지점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서열상으로 당 대표가 더 위다. 그런데 ’정치선배‘ 이런 표현을 써가면서 지적하는 건 굉장히 아쉬운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정 부의장과 갈등이 이 대표와 윤핵관 갈등의 연장선이라는 질문에는 “윤핵관은 하나도 걱정하지 않는다”며 “익명인터뷰로 당 대표를 저격하고 사실관계가 틀린 얘기로 당내 화합을 해치는 경우 문제가 되지만, (정 부의장) 본인 이름을 걸고 당당하게 말씀하셨다. 지금 시점에서는 윤핵관이 문제가 되기 어렵다고 본다”고 했다.

이 대표는 당 윤리위원회에서 자신을 둘러싼 성상납 의혹에 대한 징계위원회 개최를 추진하는 데 대해서는 “윤리위가 어떤 개연성에서 징계절차를 논의하겠다는 것인지 모르겠다”며 “전혀 문제가 안 된다. 수사기관에서도 어떻게 할 수 없는 상황이다. 빨리 수사기관이 결론을 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당 혁신위원회에 대해서는 “당헌·당규는 언제든 개정될 수 있다”면서도 “올바른 방향으로 만든 공천시스템을 다음 지도부가 수정하기 힘들 것”이라고 말했다.

혁신위원장인 최재형 의원에 대해서는 “한 나라의 감사업무를 맡았던 분이다. 현재 공천 문제 하의 문제점을 추리고 해법을 내놓는 걸 하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혁신위에 당 대표 개입 여부에 대해서는 “문제 의식의 공유 정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출범 한 달을 맞은 윤석열 정부에 대해 “한다면 한다는 정부”라고 평가하며 용산 집무실 이전, 출근길 ’도어 스테핑(door stepping)‘ 등을 긍정적 변화로 제시했다. 인사 논란에 대해서는 “장관 중 2명 정도 낙마했지만 초반부에 인사청문회를 잘 통과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 대표는 이어 “낙마한 2분은 모 인사가 추천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 분을 배려해 임명한 것 같은데 아쉽다”고 말했다.

’법사위원장‘을 비롯해 후반기 원 구성을 두고 여야 신경전이 이어지는 데 대해서는 “길게 말할 필요 없이 (법사위원장을) 저희에게 주시면 된다”며 “(지난 원내대표) 합의문이 제 탁자 밑 유리에 끼워져있다. 합의문이 다 있기 때문에 제가 (합의문을) 흔들기 전에 통과시켜줘야 한다”고 야당을 압박했다.

이 대표는 자신의 향후 목표에 대해서는 “당 대표를 하고 나면 다른 것을 할 수 있는 게 딱히 많지 않다”며 “국내에서 아웅다웅 싸우는 것은 재미가 없다. 장기적으로 외치를 통해 국가에 돈을 벌어오고 싶고, 위상을 높이고 싶다. 단기 목표는 상계동에서 국회의원을 하고 싶다”고 했다.

(서울=뉴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