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北 ‘코로나 비상사태’에 마스크 끼고 나타난 김정은

입력 | 2022-05-12 16:23:00

북한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변이 ‘오미크론’ 확진자 발생에 따라 12일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당 중앙위 제8기 제8차 정치국 회의를 소집했다. 김정은 총비서 앞에 그의 것으로 보이는 마스크가 보인다. (평양 노동신문=뉴스1) 

김정은 북한 조선노동당 총비서가 12일 당 중앙위 제8기 제8차 정치국 회의에서 마스크를 쓰고 있다. 그가 공식 석상에서 마스크를 쓴 모습이 공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조선중앙TV 캡처) © 뉴스1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 발생으로 ‘비상체제’로 전환한 북한에서 김정은 조선노동당 총비서마저 공식 석상에서 마스크를 착용했다.

북한 조선중앙TV는 12일 김 총비서가 마스크를 쓴 채 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 내 회의실에 입장하는 모습을 보도했다. 북한 매체 보도 기준으로 김 총비서가 공식 석상에 마스크를 쓰고 등장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북한 매체들에 따르면 김 총비서는 이날 주재한 당 중앙위 정치국회의에서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에 따른 대응 방안 등을 논의했다.

지난 2020년 2월 코로나19가 세계적으로 확산하기 시작한 뒤 실내외 행사를 막론하고 김 총비서가 마스크를 착용한 모습은 북한 매체에서 단 한 번도 공개된 적이 없다.

김 총비서는 회의를 주재하면서 발언을 하는 동안엔 마스크를 벗어뒀지만, 회의를 마치고 자리에서 일어나면서는 다시 마스크를 착용했다.

중앙TV가 이날 보도한 영상에서 정치국 상무위원 등 회의에 참석한 고위 간부들이 모두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었던 점도 눈길을 끄는 부분이다. 김 총비서가 주재한 회의에서 간부들이 마스크를 착용하고 등장한 모습이 공개된 것 역시 이번이 처음이다.


이 때문에 일각에선 북한의 이번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발표를 계기로 ‘1호’ 관련 방역수칙에도 변화가 있었을 것으로 추측도 나온다.

그동안의 북한 보도를 보면 김 총비서 앞에선 ‘노마스크’가 관행처럼 여겨져 왔다. 고위 간부들은 단독으로 현장 시찰에 나설 땐 마스크를 착용했지만, 김 총비서와 함께 있을 땐 마스크를 쓰지 않았다.

지난 2020년 8월 열린 제6차 노병대회 때도 참석자들은 항상 마스크를 착용하다가도 김 총비서가 함께한 자리에선 ‘노마스크’였다. 작년 1월 당 대회에서도 김 총비서가 참석하지 않은 소규모 부문별 협의회 때만 참석자들이 일제히 마스크를 착용했다.

최고지도자가 최우선인 북한 체제 특성상 방역수칙보다 마스크로 얼굴을 가리지 않는 ‘예의’에 더 신경을 썼던 것으로 보인다.

북한은 지난 2020년 7월 탈북자의 ‘개성 재입북’ 사건으로 코로나19 유입에 대비한 ‘최대비상체제’를 발령했을 때도 ‘1호’와 그 앞에서의 ‘노마스크’를 유지해왔다.

그러나 이번엔 수도 평양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함에 따라 김 총비서에게도 ‘예외’를 두지 않기로 한 것으로 보인다.


(서울=뉴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