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티이미지
광고 로드중
당뇨는 가장 흔하면서도 위험한 질병이다. 초기 증상을 포함해 성인 5명 중 1명이 앓고 있는 당뇨는 성기능 저하, 급·만성 감염증, 심혈관계 질환, 뇌신경계 질환 등의 위험을 높인다. 당뇨는 상태가 악화할 때까지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으며, 완치가 어려워 미리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광고 로드중
공복혈당장애 948만 명… 7년 전보다 55% 증가
대한당뇨병학회가 조사한 2020년 당뇨병 팩트 시트에 따르면 당뇨 환자는 494만 명, 당뇨 전 단계인 공복혈당장애 인구는 약 948만 명으로 나타났다. 7년 전과 비교하면 당뇨 환자는 23%, 공복혈당장애는 55% 증가해 식후혈당뿐 아니라 공복혈당 관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건강한 사람도 공복혈당 변화가 크면 뇌심혈관계 질환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중앙대병원과 서울대병원 연구팀은 당뇨 및 심혈관질환이 없는 40세 이상 한국 성인 26만487명을 대상으로 2년간의 공복혈당 변화를 관찰했다. 그 결과 두 번의 검진에서 공복혈당이 모두 정상으로 나온 사람들에 비해 정상이었다가 공복혈당이 높아진 사람들의 8년 후 뇌졸중 위험이 약 20% 상승했으며 사망위험은 56% 증가했다.
대한당뇨병학회에 따르면 당뇨 환자 72%는 혈당 조절에 실패한 것으로 나타났다. 혈당을 조절하려면 식사 시 식이섬유와 단백질을 먼저 섭취하고 혈당을 가장 많이 높이는 탄수화물을 마지막에 섭취해 혈당이 완만하게 올라가도록 하는 것이 좋다.
누에 속 DNJ 성분이 공복·식후 혈당 조절
안전한 혈당 조절 물질로는 누에를 들 수 있다. 국내 최대 누에 전문기관인 사단법인 대한잠사회는 농촌진흥청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누에의 건강 기능성 효과와 안전성에 대해 과학적인 연구를 수행했다. 그 결과 누에 몸속에서 혈당 조절 성분인 데옥시노지리마이신(DNJ)을 발견했다.
광고 로드중
누에, 성기능 저하 막고 파킨슨병 억제
누에는 당뇨뿐만 아니라 성기능 저하를 막고 남성의 기력 회복에 도움을 주는 연구 결과도 있다. 한국의학연구원은 동물실험을 통해 누에가 파킨슨병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준다는 사실을 증명했다.
누에는 성장 생육시기가 중요한 품질 기준이 되는데, 몸속에 실샘이 급속히 발달하기 시작하는 바로 전 시기인 5령 3일 누에의 DNJ가 가장 풍부하다. 열풍으로 건조한 누에는 영양과 맛을 그대로 보존하기 어려우므로 혈당 조절을 위해서는 반드시 동결건조누에분말인지 확인해야 한다.
광고 로드중
누에 영양 그대로 담았다… 200세트 한정 2+1 이벤트
박윤정 기자 ongoh@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