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野 ‘역선택 방지 없다’ 결론에 윤석열 “존중”…洪·劉도 수용

입력 | 2021-09-06 09:49:00

정홍원 국민의힘 선거관리위원장이 5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공정경선 서약식 및 선관위원장 경선 후보자 간담회에 윤석열, 최재형 후보 사이로 입장하고 있다. 홍준표, 유승민, 하태경, 안상수 후보는 ‘역선택 방지조항 제외’를 주장하며 이날 행사에 불참했다. 2021.9.5/뉴스1 © News1


국민의힘 선거관리위원회가 전날(5일) 대선 경선에서 실시하는 모든 여론조사에서 ‘역선택 방지 조항’을 도입하지 않기로 결정한 데 대해 주요 대권주자들은 대부분 수용 의사를 밝혔다.

경선룰을 두고 갈라졌던 대권주자들이 선관위 결정에 수용 의사를 밝히면서 갈등 봉합 수순으로 접어들지 관심이 쏠린다. 향후 경선 일정도 차질없이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그간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최재형 전 감사원장, 황교안 전 국무총리는 여권 지지층이 당 경선에 개입할 수 있다며 역선택 방지가 필요하다고 주장했고, 홍준표 의원과 유승민 전 의원 등은 당의 외연 확장 등을 들어 반대했다.

역선택 방지 조항 도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던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6일 페이스북에 “선관위 결정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윤 전 총장은 “경선룰을 정하는데 다소 이견이 있었다. 정권교체를 바라는 국민과 당원의 뜻을 잘 헤아리기 위한 과정이었다고 생각한다”라며 “당이 더 단단해지고 화합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윤 전 총장은 이어 “경선 후보들과 미래 비전을 제시하는 정책대결로 선의의 경쟁을 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국민이 우리 당을 믿고, 반드시 국민의힘 후보로 정권을 교체해야겠다는 확신을 드리겠다”고 덧붙였다.

지난 4일 최 전 원장까지 “역선택 방지를 주장한 바 있으나 정해진 룰을 바꾸는 것이 저의 가치관과 맞지 않아 멈추기로 했다”며 주장을 철회하면서 유력 후보군 가운데에선 ‘역선택 방지’ 조항을 도입해야 한다는 입장을 가진 주자는 사실상 윤 전 총장만 남아 있는 상황이었다.

‘역선택 방지 조항’ 도입에 거세게 반발하며 이날 ‘당 공정경선 서약식’에도 불참했던 유승민 전 의원은 페이스북에 “오늘 선관위 결정을 수용하겠다”라고 짤막한 글을 올렸다.

홍준표 의원 캠프 측은 이날 “또 다른 불씨를 안고 있기는 하지만 선관위원 전원의 합의는 존중하겠다”고 짧은 입장을 밝혔다. 선관위는 최종 본경선에서 50% 비율이 반영되는 국민 여론조사에서 ‘본선 경쟁력’ 질문을 도입하기로 했는데, 이 부분이 명확하지 않은 점을 우려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하태경 의원도 “선관위의 결정을 조건 없이 수용하겠다”라면서도 본선 경쟁력 도입이 “과연 적절한 것인지 의문스러운 것은 사실이다. 본선 경쟁력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측정할 것인지 또다시 분란이 벌어질 여지를 남겼다는 것도 아쉬움이 남는 지점”이라고 밝혔다.

하 의원은 “그러나 우려와 염려를 앞세워서 경선을 파행으로 몰고 간다면 정권교체를 바라는 국민과 당원들을 크게 실망시키는 일이 될 것”이라며 “이에 하태경은 선거관리위원회 결정을 조건 없이 수용하고 경선 일정에 복귀하겠다”고 덧붙였다.

장성민 전 의원은 “진통 끝에 어제 저녁 내린 당 선관위의 결정은 정권교체라는 옥동자를 창출할 희망의 밑돌”이라고 밝혔다.

‘선관위 일정 보이콧’ 사태까지 갔던 이번 경선룰 갈등은 봉합되는 수순이다. 이에 따라 대권주자들은 오는 7일 ‘체인지 대한민국, 3대 약속’ 국민보고회와 9~10일 ‘국민 시그널 공개면접’ 등 향후 선관위 일정에 참여한다는 방침이다.

국민의힘 선거관리위원회는 전날 대선 경선에서 실시하는 모든 여론조사에서 ‘역선택 방지 조항’을 도입하지 않고 1차 예비경선(컷오프) 여론조사에 당원 여론조사 비율을 20% 반영하기로 결정했다. 본경선 국민 여론조사는 ‘본선경쟁력’ 측정 방식을 도입하기로 했다.



(서울=뉴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