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하태경, 대권 도전 의지…“이준석 당대표 출마전 이미 결심”

입력 | 2021-06-11 10:16:00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이 대권 출마 의지를 내비쳤다. 다만 이번 결심은 최근 국민의힘 당대표 경선에 불고 있는 ‘이준석 돌풍’과는 무관하다는 입장이다.

하 의원은 11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대권 출마설을 묻는 질문에 “아주 보안으로 했는데 언론이 어떻게 알았다. 다음 주에 할 생각이었는데 부인하기도 좀 그렇다”며 사실상 인정했다.

대권 출사표를 결심한 계기에 대해서 “누구나 정치인이면 대통령 꿈이 있을 것”이라며 “작년 총선을 거치면서 그리고 또 당선되고 난 뒤부터는 ‘대통령의 눈으로 세상을 봐야겠다’, ‘국정과 여러 이슈들에 대해서 내가 대통령이라면 저렇게 이야기를 하겠다’ 그런 자세로 쭉 임해 왔다”고 했다.

이어 “가장 중요한 것은 이번에 보수가 재집권해야 되고, 그 재집권을 위해서는 보수가 좀 진화를 해야 된다”며 “조금이라도 젊은 사람들의 용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다만 하 의원은 이번 출마 결정이 국민의힘 당대표 경선에서 이준석 후보가 지지율 1위를 달리고 있는 것과는 무관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하 의원은 “결심을 한 것은 이준석 후보가 당대표에 출마하기 전”이라며 “어쨌든 당대표도 그런 변화의 바람이 불었던 것처럼 이번 대선에서도 큰 변화의 바람이 좀 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하 의원은 이날 국민의힘 전당대회에서 발표되는 당대표 결과와 관련해 이준석 후보의 당선을 예상했다.

하 의원은 “이준석 후보로 거의 절반 이상의 여론조사가 나왔다. 이 말은 당심이 민심을 거스를 경우 당이 민심에 도전하는 것이어서 당이 엄청난 타격을 입는다”며 “이런 상황을 당원들도 잘 알고 있을 거라고 보고 당심도 민심과 거의 같이 동행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김혜린 동아닷컴 기자 sinnala8@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