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박영선 “부동산감독청 설치”…김진애 “전 국민 잠재적 범죄자로 몰아가는 것”

입력 | 2021-03-15 21:27:00

(왼쪽부터)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 김진애 열린민주당 서울시장 후보. 동아일보DB.


범여권 서울시장 후보 단일화에 도전한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김진애 열린민주당 후보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태 해결책을 두고 맞붙었다.

박영선 후보와 김진애 후보는 15일 범여권 서울시장 후보 단일화 2차 토론을 가졌다.

이날 박 후보는 부동산 투기를 막기 위해 서울시에 시장 직속으로 부동산감독청을 설치하겠다고 밝혔고 김 후보는 이에 대해 전 국민을 잠재적인 범죄자로 몰아가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박 후보는 “부동산 거래 신고제를 시행하고, 이해충돌방지 조례를 재정해 부동산 투기 관련 불공정 행위를 원천적으로 끊겠다”며 “서울시 부동산감독청을 설치해 투명한 부동산 시장 질서를 확립하겠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김 후보는 “박 후보가 내건 서울시 부동산감독청 설치는 자칫 잘못하면 경제순환을 막을 수 있다”며 “또한 전 국민을 잠재적 범죄자로 몰 수 있다”고 지적했다.

김 후보는 그러면서 “공정거래의 기본 룰을 만드는 것이 더 중요하다”며 “부동산감독청보다 주택청을 설립해 주거 복지와 주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더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박 후보는 “부동산감독기구가 잘 진행됐다면 LH 사태도 없었을 것”이라며 “지금 다주택자와 투기 등을 그냥 둔다면 양극화를 재촉하는 상황이 오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 후보는 이어 “주택과 토지는 공개념이 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자본시장에 금융감독원이 있듯이 주택‧부동산에도 감독원이 필요하다”고 반박했다.

이날 김 후보는 박 후보의 핵심 공약인 수직 정원과 21분 도시도 비판했다. 박 후보는 서울을 거주 기능‧녹색환경‧기본 생활 서비스가 통합적으로 구현되는 환경친화적인 도시공간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김 후보는 “(오세훈 전 서울시장 당시 추진한)용산 113층 랜드마크와 한강 운하와 무엇이 다른가”라며 “겉멋만 들었다”고 힐난했다.

박 후보는 LH 특검에 반대하는 김 후보를 비판했다. 박 후보는 “LH 특검을 반대하는 이유가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의 생각과 비슷한 것이 의아하다”며 “오세훈 후보의 주장은 검찰 수사로 넘기자는 것인데 법적으로 불가능한 주장은 같이 공격을 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이에 김 후보는 “여태 특검을 하면 몇 사람만 두드려 잡고 기소하고 잠잠해졌다”며 “민주당의 큰 규모에 비해 당장 소나기를 피하려는 조치이고 특검도 소나기를 피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토론에서는 박 후보가 2014년 민주당 원내대표 시절 합의한 세월호 특별법도 등장했다. 김 후보는 “세월호 유가족은 도저히 동의할 수 없다며 박 후보를 고소하려고 했다고 한다”며 “솔직히 정치 생명이 그 자리에서 끝났어야 하는 사람이 여태까지 온 것이 이해가 안 된다고도 하더라”라고 비판했다.

이에 박 후보는 유가족과 연락을 해보겠다며 “김 후보의 발언은 유가족들의 가슴을 아프게 하는 것”이라며 “유가족 말씀을 이렇게 전달하는 것은 예의에 어긋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조유경 동아닷컴 기자 polaris27@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