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靑, 강제징용 배상기금안 관련 “피해자와 만나며 소통 노력 계속”

입력 | 2019-11-21 15:38:00

© News1


청와대는 21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문희상 국회의장이 제안한 새로운 배상기금 조정안에 대해 진전시킬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인 것으로 알려진 것과 관련, “무엇보다 피해자들의 의견을 먼저 들어야 되기 때문에 계속 만남을 가지면서 소통의 노력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른바 문희상안(案)에 대해 아베 총리가 진전시킬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는 보도와 관련한 청와대의 입장’을 묻는 말에 이렇게 답했다.

이 관계자는 “일본에서 어떤 의미로 말씀이 있었는지, 물론 기사에서는 공개적인 자리는 아닌 것으로 봤다”라며 “‘전해진다’는 기사를 봤을 때 어떤 말인지, 실제 그러한 말이 있었는지, 일본 정부에서 어느 정도 수준을 해결책으로 생각하고 있는지 저희가 답할 수 있거나 추측할 수 있는 사안은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문희상안’에 대해서는 “이전에 정부와 조율하지 않았고, 피해자들의 의견을 먼저 듣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씀드렸는데, (현재도) 그대로(인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문희상 국회의장은 지난 5일 일본 와세다대학교 특별강연에서 기존의 우리 정부가 제시한 ‘1+1 방식’(한일 기업의 자발적 기금조성)에서 나아가 기업 기부금·민간성금·화해와 치유재단 잔액을 더한 ‘1+1+α(알파) 방식’을 제안했다.

문 의장은 이 법안은 ‘자발성’이 특징이며, 피해자가 동의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원칙도 분명하게 했다.

이 안에 대해 일본 국영방송 NHK는 일본 관방장관을 지낸 가와무라 다케오(河村建夫) 일한의원연맹 간사장을 통해 아베 총리에게 전달됐고, 아베 총리가 “한국이 제대로 한일 간의 약속을 지킨 것이라면 진행하면 된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한편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의 종료(23일 0시)를 앞두고 한국과 일본이 특사를 교환할 예정이 있는지에 대해선 “그건 제가 알지 못한다”고 답했다.

(서울=뉴스1)